환경을 생각하며 옷을 구매하는 5가지 방법
환경을 생각하며 옷을 구매하는 5가지 방법
박종국 님, 안녕하세요
전 세계 매년 직물 9,200만 톤이 폐기물로 나오고 있습니다. 매초마다 쓰레기 트럭 한 대 분량의 옷이 버려지는 것이죠. 패스트패션의 유행으로 의류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섬유 폐기물의 양도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옷을 선택할 때 불필요한 쓰레기를 최대한 만들지 않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옷을 살 때, 어떤 섬유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세요.
여러 섬유가 혼합된 옷은 섬유를 분리하기 어려워 재활용이 힘들기 때문에 결국 쓰레기로 버려집니다. 옷을 구매할 때 3~4가지 이상의 섬유가 포함된 옷은 구매를 피한다면, 더욱 환경에 도움이 되는 소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2. 반짝이는 장신구에 현혹되지 마세요.
장신구가 달린 옷은 대부분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반짝이는 액세서리류나 인조가죽 등 가죽이 덧대어진 옷은 결국 폐기물 처리장으로 보내집니다. 게다가 옷에 붙은 장식류를 제거하는 데 많은 노동이 필요하여 처리 비용도 증가하게 되고요.
3. ‘에코라벨’ 표시를 확인하세요.
에코라벨이 붙어 있는 천연 섬유로 만들어진 옷을 찾으세요. ‘에코라벨’ 표시가 있는 옷이라면, 원료 재배부터 생산, 제작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이 유기농으로 이루어졌음을 알려줍니다. 일반 면 티셔츠를 생산하는 데 2,700ℓ의 물이 필요하지만, 유기 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약 250ℓ의 물만 있으면 됩니다. 또한, 유기 면은 보통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과 인체에 모두 무해합니다.
4. 중고 옷을 구매하세요.
중고 옷을 잘 고른다면, 양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중고 옷을 구매한다는 것은 폐기물로 버려질 수도 있었던 옷에 두 번째 생명을 불어 넣고, 전체 옷 생산의 수요도 줄이는 친환경적인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새 옷을 구매한다면, 한 계절 입고 망가지는 옷 대신 오랜 시간 입을 수 있는 품질의 옷을 구매해보세요. 혹시라도 나중에 입기 싫어지거나 크기가 맞지 않아진다면 다시 중고로 판매하거나 기부, 물물교환하여 옷에 새 생명을 줄 수 있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5. 그린피스를 지원해주세요.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일상 속에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일들을 실천해보세요. 그리고 그린피스 캠페인에 함께 참여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지구를 위한 행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