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한 강아지 만나기

박종국에세이/행자 이야기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23. 8. 28. 17:18

본문

728x90

건강한 강아지 만나기



박종국



오랫동안 사람과 살았던 강아지는 단순한 집짐승 이상의 동물로, 인간 동반자로 무한한 사랑을 받았어요. 겨우 젖을 뗀 작은 강아지라도 아이는 물론, 어른에게 책임감과 배려, 인내심과 사랑, 자기조절능력을 갖도록 하기에 충분해요. 강아지는 사람이 잘 생기고, 못생기고, 또 우둔한 지, 현명한 지를 따지지 않아요.

모든 보호자는 강아지에게 첫사랑이자 마지막 사랑의 대상이요, 무한한 사랑과 우정과 신뢰의 원천이에요. 그렇지만 이 같은 복덩어리를 아무나 돈 주고 사버린다면 불공평해요. 가까운 동네 애견센터 어디에서나 강아지를 입양합니다. 그렇지만, 강아지는 봉제인형이 아닌 엄연한 생명을 가진 존재예요. 강아지를 기르는 즐거움 못지않게 같이 한 가족이라는 포용력도 가져야 해요.

반려인의 바람직한 자세

강아지에게 먹이(사료, 간식)과 운동, 산책은 필수예요. 그리고 매일 빗질과 털 손질 등 귀찮은 일을 스스로 하겠는가?강아지를 위한 충분한 공간 확보하였는가?제때 영양을 공급하고, 건강관리를 해 주겠는가?암컷을 키울 지, 수컷을 키울 지, 순종 또는 잡종(믹스)을 키울 지 선택은 하였는가?

이런 점에 대한 분명한 판단이 반려인의 자격을 결정해요. 반려견과 사람이 더불어 누리는 행복의 질도 대개 입양 전 마음에서 비롯된다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에요. 강아지 입양은 생후 4개월 이전의 강아지가 좋아요. 강아지가 사람이 가장 친숙한 시기는 생후 2~3개월경이며, 강아지 품성도 생후 4개월까지 바탕이 형성되므로, 이때 입양과 초기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해요.

건강한 강아지, 어떻게 만날까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건강은 역시 외모에서 나타나요. 눈이 초롱초롱하고 맑은가? 귀에 심한 악취나 염증이 없는가?털은 윤기가 흐르며, 외관상 군데군데 털이 빠진 곳은 없는가? 하는 점을 꼼꼼하게 살펴야 해요. 잇몸은 창백하지 않으며, 건강한 핑크색을 띠어야 건강해요. 강아지를 손으로 만졌을 때 반항하듯 꿈틀거려야 힘 좋은 놈이며, 반응 없이 축 늘어졌다면 좋지 않아요.

눈이 밝게 빛나고, 털에 윤기가 자르르하고, 항문이 깨끗하며, 코가 촉촉한 강아지를 선택하세요. 다른 강아지와 잘 어울리고, 몸에 피부병이 없어야 해요. 반려견 건강상태를 먼저 챙겨보셔야 해요. 눈곱이 끼지 않았는지, 항문주변은 깨끗한지, 귀에선 악취가 안 나는지, 귓속은 깨끗한지, 피부를 심하게 긁지는 않는지, 피부병은 없는지, 털에 윤기가 나는지, 코는 촉촉한지, 입에서 심한 악취가 나지 않는지 등등 건강상태를 먼저 확인하세요.

또, 분양하는 사람이 믿을 만한지. 연락처가 정확한지. 계약서도 작성하셔야 해요. 전문업자가 아닌지, 가정에서 분양하는 게 맞는지. 아무래도 같이 병원에 가보고 건강도 진단 받아보세요. 예방접종카드도 받는 게 좋아요. 또한 배가 유난히 부풀었다든지, 기침을 해대거나, 항문 주위가 지저분하면 건강상 좋지 않은 강아지예요. 반려견 입양 시 강아지의 병력, 예방접종과 구충제 투약 여부 등을 확인한 뒤 수의사의 건강 진단을 받는 게 좋아요.

어린 강아지는 낮선 곳에서 바뀐 잠자리와 음식물, 낯모르는 사람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요. 때문에 반려견을 집에 데려왔을 때 충분한 휴식 시간과 함께 안심을 시켜줘야 해요. 특히, 귀엽다고 주무르거나 귀찮게 굴면 병을 만드는 셈이므로 처음 며칠은 스트레스를 주는 일을 삼가하는 게 강아지한테도 좋아요.

행자는 태어나서 4개월 동안 세 번의 보호자를 만났어요. 다들 공부하는 학생이라 행자를 도맡아 키울 처지가 안 됐어요. 그래서 자칫하면 유기견이 될 뻔했는데, 다행스럽게도 지금의 보호자를 만났어요. 보호자는 이것도 행자의 복이라고 해요.

"행자는 전생에 지구를 구했다"라고. 그땜에 행자는 늘 행복해요

|박종국 다원장르작가

 

'박종국에세이 > 행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건강한 여름나기  (0) 2023.08.29
행자, 시내나들이 해요  (1) 2023.08.28
천금같은 시간  (0) 2023.08.23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 2023.08.21
강아지 노즈워크  (1) 2023.08.16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