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채소.과일 잔류농약은 물에 담근 채 씻어내세요

한국작가회의/문학행사공모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09. 5. 6. 13:34

본문

728x90


  
채소.과일 잔류농약은 물에 담근 채 씻어내세요

식약청, '상식' 뒤집어
"채소·과일 씻을땐 흐르는 물에X 고인 물에!"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채소류와 과일류를 씻을 때 흐르는 물보다는 수돗물에 채소.과일을 모두 담가 손으로 저으면서 세척하는 것이 잔류농약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흐르는 물에 채소를 세척하는 것이 농약 제거에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연구결과 '담금물'에 씻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확인됐다고 식약청은 설명했다.

일정량의 수돗물에 채소를 한꺼번에 넣고 손으로 저으면서 세척하는 '담금물 세척'은 채소가 물과 접촉하는 빈도 및 시간이 길어져 잔류농약 제거효과가 높고 흐르는 물 세척에 비하여 물 사용량 및 세척시간도 절약된다는 것.

식약청 조사에서 담금물에 세척할 경우 잔류농약 제거효과는 풋고추 > 상추 > 파 > 고춧잎 > 쑥갓 > 엔디브의 순서였으며 딸기, 포도, 들깻잎은 두 가지 방법이 서로 비슷한 제거효과를 보였다.

특히 채소류를 씻을 때 식초, 소금, 숯, 베이킹파우더 등을 넣어주면 농약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 역시 이론적으로 근거가 없으며 이번 식약청 연구에서도 잔류농약 제거효과가 수돗물로만 세척한 것과 비슷했다고 식약청은 전했다.

효과적인 농약제거 방법은 식약청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알림마당/언론홍보자료/디지털홍보관' 메뉴에 올려져 있는 동영상 '잔류농약의 효과적인 제거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서울=연합뉴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