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채소류의 보석 파프리카

요리조리쿡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09. 10. 26. 13:18

본문

728x90


채소류의 보석 파프리카

비타민C 미용, 다이어트 기능성 식품



헝가리에서 많이 재배되므로 헝가리고추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또 피멘타 ·피멘토라고도 한다 파프리카는 맵지않은 붉은 고추의 일종으로 열매를 향신료로 이용한다. 열매를 건조시켜 매운 맛이 나는 씨를 제거한 후 분말로 만들어 사용한다. 카옌후추보다 덜 맵고 맛이 좋으며, 옅고 자극적인 좋은 향이 난다. 생산지에 따라 모양과 색깔이 다른데 특히 헝가리와 스페인 산이 유명하다.

파프리카는 포르투갈과 스페인을 비롯한 유럽 각지에서 고기요리, 야채요리, 오믈렛, 제과용 등의 향신료로 널리 쓰이고 있다. 특히 헝가리 요리에서 애용되고 있는데 굴라시라고 하는 비프스튜에서는 빠져서는 안 되는 향신료이다.

향신료 외에 드레싱이나 바베큐 소스 등에 식욕을 돋우기 위한 착색용으로 쓰이고, 미국 루이지애나 지방을 대표하는 케이준 요리의 조미료로 쓰인다. 매운 맛은 씨의 양으로 조절할 수 있다.




1926년 헝가리의 과학자, 세인트 게오르규는 세계 최초로 파프리카로부터 비타민C를 분리하는데 성공했다. 파프리카는 비타민 C를 감귤류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 E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감기예방과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이다.

보존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소량씩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원산지는 열대 아메리카이고, 주산지는 스페인, 불가리아, 헝가리, 유고슬라비아, 모로코, 남아메리카, 칠레, 페루, 짐바브웨 등이다.

우선 파프리카의 특징을 살펴 보자면, "채소류의 보석"으로 불리우며 손색이 없을만큼 다양하고 예쁜 색강과 풍부한 영양 및 ´피망´에 비해 상당한 당도(당도7~10)를 갖고 있으면서도 낮은 칼로리가 장식용으로 다양한 요리 소재나 기능성(다이어트 및 영양보급) 먹거리 제공에 아주 좋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파프리카는 비타민,철분,칼슘 등 몸에 좋은 영양분은 풍부하고 열량은낮아서 미용,다이어트 등 기능성 식품으로 아주 우수하다.

그리고 아이들 성장촉진에 좋은며, 성인병의 원인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 시키고, 암과 비염 예방에 효능이 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피부 탄력유지를 도와준다.

특히 아토피,미백에 효과가 있고, 그 외 철분과 베타카로틴성분 또한 다른 야채에 비에 월
등하다. 파프리카의 비타민 C는 토마토의 5배, 레몬보다 2배가 높다. 아토피 피부뿐만아니라 엄마들의 피부보호에도 아주 탁월하다.

<파프리카 무쌈말이>
재료 : 후추, 설탕, 우유, 소금약간, 파프리카, 쌈무, 닭 가슴살, 치커리, 양파, 식초, 겨자

1. 파프리카, 양파는 채를 썰고 닭 가슴살은 끓는 물에 양파를 넣고 익힌다.
2. 익힌 닭고기는 가늘게 찢어서 소금, 후추로 밑간하고 겨자, 설탕, 소금, 우유를 섞는다.
3. 쌈무 위에 닭고기, 양파, 파프리카, 치커리를 올리고 말아서 소스와 함께 낸다.


발췌 : http://www.dailian.co.kr /  2006-08-26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