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자씻기
- 10키로의 유자를 씽크대에 부어놓고 물로 한번 씻어 냅니다.
- 암앤해머 베이킹소다를 마구마구 뿌려줍니다.
- 손으로 뿌드득뿌드득 소리가 날때까지 닦아 줍니다.
- 깨끗히 닦은 유자는 채에 받쳐 30정도 물기를 빼줍니다.
2. 유자 손질하기 - 먼저 유자의 꼭지를 땁니다. - 상처난 부분은 감자칼로 깍아냅니다.(칼로 깎지 마시고 얇게 깎아지는 감자칼을 이용해요 ) - 감자칼로 흠집난 부분은 도려내기면 하면 되요. ^^'
3. 유자 씻빼기 (중요)
- 유자씨를 최대한 빼야 합니다. 유자씨가 많이 들어가면 또 유자가 써요 ㅠ
- 포크를 이용해 깨끗히 빼낼려고 했으나 그냥 저의 방식데로 할려구요 ㅎ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양손을 이용해 꾹꾹 눌러가면서 씨를 빼냅니다.
- 반드시 받침통과 채에 받쳐서 유자씨를 빼내세요.
- 씨는 채에 남고, 유자과즙은 받침통에 있네요
- 남은 과즙은 유자와 설탕을 버무릴때 씁니다. 이 과즙이 들어가야 유자차 깊은 맛이 나요
4. 유자 썰기
- 최대한 얇게 썰어요 ! 저희집은 유자써는 기계가 있어서 칼로 썰진 않지만 힘든거 알아요 ㅎㅎ 유자 써는거 보통일 아닌거 압니다. 저도 예전에 손으로 썰어봤거든요 ... 힘내요
5. 설탕붓기,유자차 비율
- 유자차 , 설탕의 황금비율은 1:1.3 이라고 합니다.
- 유자를 썰고 씨를 빼고 나니 약 7.5kg 정도 나오네요
- 유자 7.5kg : 설탕 9kg 계산해서 유자와 설탕을 버무리기 합니다.
6. 유자 버무리기
- 받아둔 유자액기스를 넣고 잘 섞어 줍니다.
- 액기스를 넣으니 잘 섞입니다.
7. 유자 숙성하기 - 3 ~ 4일 정도 숙성을 합니다. (되도록 비닐봉지로 밀봉해서 공기와 차단시켜주세요) - 하루에 두세번 잘 저어줍니다.
8. 맛있는 유자차 먹기
- 이제 맛있는 유자차 시식하세요
- 올 겨울도 춥다고 하니
따뜻한 유자차 드시고 건강하세요
| [스크랩] 오징어 볶음과 소면 (0) | 2013.12.05 |
|---|---|
| [스크랩] 집에서 즐기는 도툼한 돈까스정식 (0) | 2013.12.05 |
| [스크랩] 얼큰 시원한 육개장 (0) | 2013.12.05 |
| [스크랩] 시래기소고기육개장-기운 북돋아주는 겨울 보양식.. (0) | 2013.12.04 |
| [스크랩] 입맛없을때 쓱쓱 비벼먹기 좋은 두부고추장 (0) | 2013.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