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겨울철 보양요리 전복갈비탕

요리조리쿡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13. 12. 31. 09:06

본문

728x90

 

..



재료(6~7인분) :
쇠갈비 1500g. 전복6마리. 무1/2개(600g). 한방삼계탕용 팩1봉지. 마늘12개. 대파1개. 양파1/2개.
대추6개.밤3개. 다진마늘1T. 국간장3T. 소금1T정도. 후추가루. 다진파약간. 달걀지단(고명)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대추. 밤. 달걀지단은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 인삼이 있다면 인삼을 1뿌리 정도 넣으셔도 좋습니다.



1. 쇠갈비는 살이 많이 붙어 있는 것으로 구입하세요.. 찜용과 탕용을 반반 섞어서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잘 가는 정육점에 너무 좋은 갈비가 보여서 얼른 구입했습니다.( 엄청 비쌌어요 ㅠㅠ)
    찬물에 3시간동안 담궈 핏물을 빼줍니다. 핏물 제거하는 중간중간 물을 4~5번정도 갈아줍니다.
==> 물을 자주 갈아주어야 깨끗하게 핏물 제거할수 있습니다. 





2. 냄비에 갈비가 잠길정도의 물(약16컵정도)을 부어 팔팔 끓어 오르면 핏물 제거한 갈비를 넣어줍니다.
    5분동안 데친 다음 건져서 미지근한 물로 깨끗하게 하나하나 갈비를 씻어줍니다. 
==> 갈비를 이렇게 한번 데쳐준후 하나하나 샤워를 시켜 갈비에 붙어있는 핏기(피가 응고된거)를 제거해주어야
      갈비탕 국물이 맑게 끓여집니다. 





3. 갈비와 함께 넣고 끓일 부재료를 준비합니다.
    삼계탕 끓일때 넣는 한방재료 1팩을 구입했습니다. 제가 구입한것은 사진처럼 부직포팩에 들어있더라고요.
    2천원이었습니다.
    무는 2토막준비합니다.( 두께3cm × 지름6cm 의 크기로 2토막). 대파는 1개 큼직한 것으로 준비합니다.
    양파는 1/2개 준비하고요.. 마늘은 12개 준비합니다 => 부재료를 부직포팩 또는 면주머니에 넣어줍니다.
    냄비에 위 2번에서 데쳐서 씻은 갈비를 넣어준후 부재료를 넣고 물27컵을 부어줍니다.
    냄비 뚜껑은 덮고 센불로 켠후 끓어 오르면 약불로 줄인후 1시간 30~40분동안 푹 끓여줍니다.
==> 갈비를 너무 오래 끓여주면 뼈와 갈비가 다 분리되어 먹는 재미가 없습니다. 




4. 푹 삶아준 갈비탕은 면보로 한번 걸러줍니다. 같이 끓였던 부재료는 모두 버리고...
    갈비와 육수만 냄비에 부어줍니다.
5. 전복은 살아있는 것을 구입합니다. 전복을 솔로 잘 씻어주고요.. 대추는 6개(사진은 잘못 찍혔습니다.)
    밤은 3개 준비합니다.
    무1토막(두께3cm× 지름6cm)을 나박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대파1/2개는 총총 다져줍니다.
*** 새로운 무를 토막내서  넣어주는 것이 부서지지 않고 모양이 더 깔끔해서 좋은것 같아요.





6. 냄비에 갈비와 육수를 부었지요? 여기에 나박하게 썰은 무를 넣고.. 대추와 밤을 넣고 가스불을 센불로 켜줍니다.
    5분정도 끓인후 전복을 넣고 국간장3T. 다진마늘1T. 소금1T를 넣고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인후 뚜껑을 덮고
    10분동안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그릇에 담아 다진파 넣고 후추가루 뿌리고..고명으로 달걀지단 올려서 드시면 
    됩니다.
==> 달걀지단. 대추. 밤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 국간장의 짠정도에 따라.. 소금의 양은 조절하세요.





 

[맛있는 행복 요리방] 바로가기

출처 : 그대가 머문자리
글쓴이 : 한똘기장미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