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박종국에세이/독서서평모음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21. 9. 8. 14:16

본문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 3가지

 

202198일 수요일 19:00

남지인문학독서동아리 박종국

 

이 책을 읽기 전에 가져야 할 마음가짐

 

- 그저 읽기만 해서는 어떠한 내용도 달라지지 않는다.

- '행동'하고 끊임없이 이 책 속의 내용을 상기해야 한다.

- 언제 어떻게 이 이론을 적용할지 고민해야 한다.

 

결국, 책을 읽고 스스로 적용을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말이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비난, 비평, 그리고 불평을 하지 말라.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

"비난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사람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스스로 정당화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자신이 아닌 모든 사람을 비난한다."

"비난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바꾸고 싶고, 통제하고 싶고, 개선하고 싶은 사람이 생겼는가? 하지만 먼저 자신부터 그렇게 만들어 보는 게 어떨까?"

"아무리 우리가 정당한 비판이라고 생각하더라도 결과는 같다.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는 사람이 논리적인 동물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사람을 비난하는 대신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자"

 

 

저자는 비난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고 말한다. 보통 우리가 비난할 때는 변화를 바라거나 잘못을 인정하길 바라며 비난한다. 하지만, 사람은 비난당함과 동시에 자기를 합리화한다. 우리는 사람이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라고 착각한다. 그래서 비난을 하면 논리적으로 판단해 수용할 거로 생각하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다. "나는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자주 듣는 말 아닌가?

 

비난하는 대신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비판보다는 더 도움이 되고 관용, 용서, 친절을 배운다.

 

심지어 범죄자도 자기 행동을 정당화하고, 나름의 이유를 갖는다. 이야기를 통해서 비난하는 게 그다지 효과가 없다. 무조건 비난을 하지 않아야겠다는 마음은 아니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굳이 하지 않아도 될 불평이나 비난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일을 떠올려 보면 상대방의 감정, 자존심만 상하게 했지, 실제 그 사람의 행동 변화를 끌어낸 때는 없다. 결국에는 서로 기분만 다운돼서 끝난다. 사람은 자신의 자존심에 상처 입는 걸 싫어하고, 자신에게 돌아오는 비판은 결국 그 사람에게 적개심만 불러일으킨다.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해라.

 

"세상에서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도록 만드는 방법은 단 하나밖에 없다. 바로 다른 사람이 그 일을 하고 싶어 하도록 만드는 거다."

"듀이는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충동은중요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라고 말했다(미국의 가장 뛰어난 철학자 중 한 명)."

사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입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진심으로 칭찬하며 그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의 기억 속에 오랫동안 자리 잡고 샛별의 음악처럼 울려 퍼질 친절한 인정의 말은 하지 않는다."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어떤 면에서 나보다 나은 사람들이다. 내가 그들에게서 배울 것이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이해하려 노력해보자."

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저자는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도록 만드는 방법은 그 일을 하고 싶게 만드는 게 칭찬하는 거라 말한다. 진심이 담긴 칭찬은 사람을 온종일, 몇 년이 지나도 기억하며 기쁘게 만든다. 평소 자신에 관한 생각은 멈추고 주변 사람의 장점을 생각해보자. 그리고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자. 그러면 나의 말을 소중하게 받아들이고, 평생에 걸쳐 그 말을 보물처럼 여기고 간직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고 했다. 앞서 언급했던 비난과 불평과 연계해서 생각해보면 좋은 내용이다. 칭찬을 들었을 때 느낌, 감정을 함께 떠올려서 읽다 보면 왜 칭찬하는 게 중요하다. 사람은 칭찬을 갈망한다. 사소한 일이어도 누군가에게 '칭찬'을 들을 때만큼은 기분이 좋아진다.

책 내용 중에 '내가 한 칭찬 한마디가 누군가에게는 인생의 변화를 끌어내기도 한다.'라는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칭찬이야말로 스스로 중요함을 느끼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잘했어. 잘한다. 대단하다. 맛있습니다. 감사드려요.”

 

 

3. 사람들 마음에 욕구를 불러일으키라

 

유일하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일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지 보여 주는 방법뿐이다.”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헨리 포드)”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람,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사람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먼저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온 세상을 갖게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혼자일 것이다.”

 

길을 걷는 중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누군가가 나한테 와서 의자를 옮기라고 합니다.

그때 저는 이렇게 말할 겁니다.

"저 바쁩니다."

그러나 그 사람은 제 말을 무시합니다.

"됐고, 얼른 와서 옮겨."

 

다음날 똑같은 부탁을 받습니다.

"죄송하지만, 인원이 부족해서 그런데 의자 옮기는 거 도와주실 수 있을까요? 10개 옮겨 주시면 10만 원 드리겠습니다."

"네 당연하죠. 20, 아니 50개도 옮길 수 있으니 말만 하세요."

 

이 대목은 책에 나오는 내용은 아니다. 스스로 사람들 마음에 욕구를 불러일으키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 상상한 내용이다. 내용이 조금 극단적이긴 하지만 사람의 욕구를 어떻게 움직일지 생각해보는 과정에서 떠올린 내용이다. 같은 부탁이지만 상대방에게 욕구를 불러일으킨다면 상대방은 내가 부탁을 한 걸 들어줄 뿐만 아니라 임하는 태도도 분명 달라진다.

 

어떻게 이 '욕구'를 불러일으킬 것인가? 우리가 찾아야 할 답이다.

 

 

인간관계를 잘 맺는 법

 

1장 어디서든 환영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가장 커다란 문제와 마주치고, 다른 사람에게 가장 커다란 손해를 끼치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한테서 인류의 가장 커다란 폐해가 생겨난다.”

작가가 사람을 좋아하지 않으면, 사람도 그가 쓴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관심을 가질 때 비로소 그들에게 관심을 둔다.”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사람과 친해지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 사람의 관심사를 이야기하는 거다.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있다면 그 사람이 좋아하는 걸 이야기하자.”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라. 이 책에 강아지를 이야기한다. 주인 오면 꼬리 치며 반갑다고 난리를 친다. 그것을 보는 우리의 기분도 좋다. 정말 생각해보면 강아지처럼 사람을 반기는 동물이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강아지들은 이렇게 꼬리 치고 반가워하는 걸로 평생을 주인 옆에서 보살핌을 받는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이었다.

 

먼저 다가가고, 관심을 가져야 상대방이 나에게 관심을 가진다. 누군가가 다가오기를 기다리지 마라.

 

실천을 해봐야겠다고 느낀 대목이 바로 이 부분이다. 스스로 많이 반성했다. 과연 나는 누군가에게 먼저 다가가려고 노력을 했는가? 그리고 나와 관계 맺는 많은 사람 가운데, 나에게 관심을 가진 사람의 얼굴이 떠올랐다. 떠올린 사람 대다수가 나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에게 먼저 관심을 주고 다가가는 사람이었다.

 

 

2장 좋은 인상을 주는 간단한 방법

 

"억지로라도 웃어라. 이미 행복한 사람인 척 굴어라."

행동이 감정을 따르는 것 같지만 사실 행동과 감정은 같이 간다. 즐거움을 잃었다면, 자발적인 즐거움으로 가는 최고의 길은 즐거운 자세를 가지고 이미 즐거운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다.”

"당신이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가 당신의 행복을 결정한다."

본질적으로 좋고 나쁜 건 없다. 우리의 생각이 어떤 것을 좋거나 나쁜 것으로 만든다. (셰익스피어)”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는 만큼만 행복하다. (에이브러햄 링컨) ”

문밖에 나설 때마다 턱은 당기고 머리는 높이 세우고 가슴을 최대한 부풀려라. 햇살을 들이키고, 미소로 친구들을 반기고, 영혼을 담아 악수해라. 사람들이 당신을 오해할까 두려워 말고, 적들을 생각하느라 일 분 일 초도 낭비하지 마라. 하고 싶은 일을 확실히 정하려 노력하고, 그다음에는 한눈팔지 말고 곧바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

"올바른 정신적 태도를 보여라. 용기가 있는 태도, 솔직한 태도, 유쾌한 태도 말이다. 올바르게 생각하면 없는 것도 만들어 낼 수 있다."

 

 

웃어라, 웃으면 복이 온다. 시도 때도 없이 웃으면 부담스럽다. 그러나 처음 사람을 만날 때 머릿속에 남는 건 상대방의 첫인상이다. 잘 웃는 사람과 찡그리고 화가 난 듯한 사람, 누가 더 편할까 생각해봤다.

 

 

3장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호의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자명하고, 중요한 방법의 하나가 이름을 기억하고 그 사람이 중요한 사람이 된 것처럼 느끼도록 하는 거다."

훌륭한 예절은 사소한 것을 희생할 때 이루어진다.”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누군가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주는 행위 자체가 상대방을 향한 나의 관심을 의미한다. 친한 사람끼리는 이름을 잘 부르지만, 처음 본 관계에서는 호칭을 어떻게 써야 할지 상당히 애매하다. 그러나 이름을 부르기 시작하는 순간, 그 사람과 나의 관계가 가까워진다.

 

만약 내가 정말 좋아하는 가수한테 사인받았는데, 몇 달 후 다시 만난 팬 사인회장에서 그 가수가 내 이름을 기억한다면? 이름을 기억하고, 부르는 행위에 대해서 깊게 생각했던 적이 없었는데, 왜 이름을 기억하는 게 중요한지를 알았다.

 

 

4장 대화를 잘하는 손쉬운 방법

 

"경청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보일 수 있는 최고의 찬사 중 하나이다."

자신만 생각하는 사람은 배울 가망이 없는 사람들이다. 아무리 많은 교육을 받았더라도 배움이 없는 사람들이다.”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열심히 듣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관심을 받고 싶으면, 먼저 관심을 가져라."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참을성을 가지고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자. 그러면 상대는 이렇게 말한다. "역시 너랑은 대화가 잘 통해, 재밌는 시간이었어.“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여라. 상대방에게 말을 하는데 그 사람이 휴대전화기만 보고 대꾸도 안 한다고 상상해 보자. 정말 기분 나쁘고, 이야기하고 싶은 마음이 사라진다. 사람에게 이야기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은 그 사람의 이야기를 하도록 하는 거다. 그리고 충분한 경청이다.

상대방이 농구 열광적 팬이라면 농구에 관한 이야기를 끌어내면서, 그 사람이 이야기하도록 하는 거다. 상대방은 아마 신나서 이야기한다. 그리고 적당한 반응과 경청하는 자세를 취해주느냐, 안 하느냐 만으로도 상대방이 나를 느끼는 감정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5장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

 

"어떤 사람의 마음으로 가는 왕도는 그 사람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상대방의 관심사에 주목하라. 앞서 농구라는 사례를 언급했다. 생각해보면 내가 정말 즐겁게 이야기하는 경우는 내가 잘 아는 주제로 누군가와 이야기할 때다. 반대로 상대방도 나와 대화할 때, 즐거운 마음으로 대화를 할 때가 역시 자신의 관심사를 이야기할 때이다.

 

책에서 데일 카네기가 소개한 사례를 보면, 내가 뭔가를 설득하거나 이야기를 해야 하는 경우 상대방이 어떤 관심을 가졌는지 미리 파악한 후, 그에 관한 이야기를 먼저 꺼낸다고 한다. 내가 원하는 목적을 먼저 꺼내는 게 아니라 상대방의 관심사로 대화를 시작하는 건 내가 얻고자 하는 결과를 끌어낼 가능성이 크다. 별일 아니지만, 상대방과 내가 무언가 공통된 관심을 두는 사실만으로도 대화하기가 편하다.

 

 

 

6장 사람들이 당신을 보자마자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상으로 어떤 것을 받아내지 못한다면 어떤 소소한 행복도 나누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인정해 줄 수도 없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경멸받아 마땅한 이기적인 사람이다."

"다른 사람이 네게 해주었으면 하는 대로 다른 사람에게 해주어라."

다른 사람이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해라.”

관심을 가지고 사람을 대하자.”

 

상대방에게 중요한 느낌이 들게 하라. 사람은 자기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인식. 중요하게 여겨지고 싶은 욕구를 갖는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때 상대방이 어떨지 떠올려 본다. 만약 누군가 나에 대해서 엄청난 고마움을 표시하고, 중요한 사람이라는 말을 해주고, 실제로도 그렇게 여긴다면 정말 행복하다. 이러한 욕구는 사람의 본성이다. 인간관계를 잘 풀어나가려면 이러한 본성을 인식하고, 건드려야 한다. 남들에게 대접받고 싶다면 남들을 먼저 대접하라.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