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람의 품격

세상사는얘기/삶부추기는글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22. 9. 8. 19:19

본문

728x90

사람의 품격



부드러운 말과 행동은 곧 그 사람의 품격이다. 사람은 일생 동안 수많은 말을 한다. 어떤 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한 사람이 평생 5백만 마디의 말을 한다는 보고다. 원석을 갈고 다듬으면 보석이 되듯 말도 갈고 다듬으면 빛난다. 상대방이 말할 때는 충분히 경청하여야 한다. 지방방송은 자신의 무식함을 나타내는 신호다. 불평불만을 입에서 꺼내지 마라. 불평불만은 불운의 동업자다. 눈은 입보다 더 많은 말을 한다. 입으로만 말하지 말고 표정으로도 말을 하라.

앞뒤 맞게 말하라. 전개가 잘못되면 동쪽이 서쪽된다. 결코 남을 비판하지 말라. 남을 감싸주는 미덕은 사람의 근본 태도다. 편집하며 말하라. 분위기에 맞게 넣고 빼면 차원높은 예술이 된다. 미운 사람에게는 각별히 대하라. 각별하게 대해주면 적군도 아군이 된다. 남을 비판하지 말라. 남을 향해 쏘아올린 화살이 자신의 가슴에 명중된다. 재밌게 말하라. 돈 내고 극장가는 이유는 재밌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좋은 말로 기분 좋게 하라. 그래야 좋은 기의 파장이 주위를 둘러 싼다. 상대방이 싫어하는 말을 하지 말라. 듣고 싶어하는 얘기하기에도 바쁜 세상이다. 말도 맛을 가졌다. 입맛 떨어지는 말을 하지 말고, 감칠 맛나는 말을 하라. 또박또박 알아듣도록 말하라. 속으로 웅얼거리면 염불하는지 욕을 하는지 모른다. 뒤에서 험담하는 사람과는 가까이 말라. 모진 놈 옆에 갔다가 벼락맞는다.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라.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면 좋은 말이 나온다

부정적인 말은 하지도 듣지도 전하지도 말라. 부정적인 말은 부정타는 말이다. 모르면 이해될 때까지 열번이라도 물어라. 묻는 건 결례가 아니다 . 밝은 음색을 만들어 말하라. 듣기좋은 소리는 음악처럼 아름답게 느껴진다 상대방을 높여서 말하라. 말의 예절은 몸으로 하는 예절보다 윗자리다. 칭찬, 감사, 사랑의 말을 많이 사용하라. 그렇게 하면 사람이 따른다. 공통화제를 선택하라. 화제가 잘못되면 남의 다리를 긁는 셈이 된다.

입에서 나오는대로 말하는 사람은 경솔한 사람이다.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하라. 대상에 맞는 말을 하라. 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듯 좋아 하는 말도 다르게 마련이다. 품격 높은 말을 사용하라. 자신이 하는 말은 자신의 인격을 나타낸다. 자만, 교만, 거만은 적을 만드는 언어다. 자신을 낮춰 겸손하게 말하라. 기어들어가는 소리로 말하지 말라. 그것은 임종할 때 쓰는 말이다. 활기차게 말하라. 생동감은 상대방을 감동시키는 원동력이다.

솔직하게 말하고 진실하게 행하라. 그것이 승리자의 길이다. 말에는 언제나 책임이 따른다. 책임질 수 없는 말은 하지말라. 말은 메아리의 효과를 가졌다. 자신이 한 말이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말하는 방법을 전문가에게 배워라. 스스로는 잘하는지 못하는지 판단하지 못한다.

|박종국참살이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