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자극적이지않은 국

요리조리쿡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11. 8. 22. 17:32

본문

728x90
♧ 양배추 쇠고기국(4인분)
양배추2장(200g). 쇠고기국거리용(150g). 멸치다시마육수5컵. 대파1/2개. 국간장1T반. 소금1/3~1/4T사이.
쇠고기 밑간 : 다진마늘2/3T. 참기름1/2T.후추가루소량.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저는 시판하는 국간장을 사용했습니다.
=> 소금의 양은 국간장의 짠정도에 따라 기호에 따라 조절하세요.



1. 쇠고기는 국거리용으로 생고기 준비합니다. 키친타올위에 올려 핏기를 제거후 볼에 담아
    다진마늘2/3T. 참기름1/2T. 후추가루소량을 넣고 밑간을 해줍니다.
2. 양배추2장은 씻어서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 양배추는 연한 속잎을 사용하세요)




3. 냄비에 밑간한 소고기를 중불에서 달달 볶다가 하얗게 고기가 익으면 멸치다시마육수5컵넣고 센불로 켜준후
    끓으면 양배추 넣어줍니다. 다시 끓으면 중불로 줄여 5~6분동안 끓여줍니다.(중간중간 거품제거)
4. 5~6분 끓여서 양배추가 익으면 국간장1T반. 소금1/3T~1/4T사이정도. 대파1/2개 다진거를 넣고 한번만
    끓이면 완성입니다.
==> 뚜껑열고 끓여줍니다.






 

♧ 오징어 맑은국(4인분)
 오징어1마리. 무1토막(150g). 멸치다시마육수5컵. 대파1/2개. 국간장1T반. 소금1/3~1/4T사이.
 다진마늘1/2T. 후추가루소량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저는 시판하는 국간장을 사용했습니다.
=> 소금의 양은 국간장의 짠정도에 따라 기호에 따라 조절하세요.



1. 무는 1토막 준비후 나박하게 썰어줍니다.
=> 무 1토막의 크기는 두께3cm × 지름6cm정도였습니다.
2. 오징어 1마리는 껍질 제거후 먹기 좋게 채썰어줍니다.



3. 냄비에 멸치다시마육수 5컵을 부어준후 나박하게 썰은 무를 넣고 센불로 켜줍니다. 
    센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줄여 5~6분 끓여준후 오징어. 다진마늘1/2T. 국간장1T반. 소금1/3T~1/4T사이를 넣고
    1분정도 끓이다가 대파1/2개 다진거를 넣고 한번만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뚜껑열고 끓임)
==> 마지막에 기호에 따라 후추가루소량 추가하세요.
==> 오징어를 넣은후 오래 끓이면 질겨집니다. 살짝만 끓이세요.
==> 오징어맑은국의 육수에 멸치대신 새우를 넣어도 좋습니다.






 

♧ 달걀감자국(4인분)
 달걀3개. 감자2개(小사이즈). 멸치다시마육수5컵. 대파1/2개. 국간장1T. 소금1/2~1/3T사이.
 다진마늘1/2T. 후추가루소량. 참기름 두방울.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저는 시판하는 국간장을 사용했습니다.
=> 소금의 양은 국간장의 짠정도에 따라 기호에 따라 조절하세요.


1. 감자는 껍질 제거후 반달모양으로 0.4 cm두께로 썰어줍니다. 썰은후 찬물에 5분담궈 녹말기 제거합니다.
2. 볼에 대파1/2개를 총총 썰은거 담은후 달걀3개를  터트려 살짝 섞어줍니다. 
==> 달걀은 너무 저으면 나중에 국을 끓였을때 달걀의 형태가 없답니다.




3. 냄비에 멸치다시마육수5컵. 감자를 넣고 센불에서 끓여면 중불로 줄여 6분 끓여주다가
   다진마늘1/2T. 국간장1T. 소금1/2~1/3T사이. 후추가루소량을 넣어 간을 맞춘후...
   위 2번에서 준비한 달걀푼 것을 부어준후 한번만 바글 끓여줍니다.
   마지막에 비린내 제거를 위해 참기름 두방울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뚜껑열고 끓임)
==> 참기름 생략가능합니다. 저는 참기름 넣으면 고소하고 비린내가 제거되어 좋더라고요.


출처 : 좋은글과 좋은음악이 있는곳
글쓴이 : 화정이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