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하나로 섞박지김치와 총각김치를 한번에...
안녕 하세요~~
기분좋은 하루 출발 하고 계시지요
아침이 많이 춥다는 느낌입니다
오늘은 겨울철 맛있게 먹을수 있는
아삭아삭 섞박지와 총각김치...
한꺼번에 두가지 김치를
한가지 양념으로동시에 만들어 볼까 합니다
좀 늦은감이 있는 총각김치는
무가 좀 큰 초록무를 준비하고
섞박지는 지난번 시골서 가져온 무로....
초록무 총각김치와 섞박지김치
초록무가 요즘 많이 안나오니 가격도 좀 올랐는가 봅니다
자~그럼 겨울김장 섞박지와 총각김치 바로 시작합니다
재료:초록무4단.쪽파1단.천일염5컵.새우젓4국자.멸치액젓3국자.매실액3국자.
고춧가루15국자.다진마늘3국자.생강다진것2스푼.찹쌀가루풀.다시마우린물.
총각무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흠이 있거나
잔뿌리가 있는곳만 칼로 제거하여 손질해주고...
무잎이 너무좋아 못쓰는것만 손질해 주고
그대로 다 김치를 담을 것입니다
2~3번 씻어 무를 자르지 않고
무에만 천일염으로 절여 줍니다
저녁에 절여놓았다가 아침에 할것이라 천일염을
4컵정도만 무에 뿌려서 절여놓고
자기전에 한번 뒤집어준후 잤습니다
무잎에는 소금을 뿌리지 않아도 저절로 절여 지지요
아침에 절여진 총각무를 씻어
소쿠리에 바쳐 물기를 빼주고
물기뺀 무는 십자로 잘라 가지런히 담아놓고
다시마우린물에새우젓 멸치액젓 매실액
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생강 찹쌀가루풀등을 넣어
잘 섞어주어 김치양념을 만들어 놓고..
김치양념간은 무 절여진것의 간을보고
식성에 맞게 하시면 되겠지요
요~새우젓은 강화에서 온 새우젓인데
언니가 친구에게 부탁해서 직접 만들어준것으로
새우가 어찌나 또릿하던지~~
짭짤하니 청양고추넣어 무쳐먹어도 참 맛있더라구요~~
양념 만들어 놓고
지난번 시골서 가져온 무가 5개 남았기에
너무크지않게 잘라 섞박지를 만들어 보려고
소금1컵을넣고 뒤적여 절여 줍니다
양념만들어 놓은것을 섞박지용으로 좀 들어놓고
쪽파2/3단을 적당히잘라 넣어 한쪽으로 버무려놓고...
총각무 손질해 둔것에 양념을 넣어주고 발라 줍니다
무청에도 양념을 발라 버무린통에 차곡차곡 쌓아놓았다가
총각김치는 한번 먹을 만큼씩...
무3개정도를 집어서 무청으로 돌려
묶음을 만들어 줍니다
한묶음씩 차곡차곡 김치통에
나란히 담아주면 끝 입니다
김치통이 워낙 큰것인지라 한통가득이 되지 않네요~~
어째던 이렇게 총각김치 완성 입니다
다음은 섞박지김치...
재료:위의 양념.쪽파1/3단.무청조금
절여둔 무의 소금물을 따라내고
소금을 많이 넣지 않았기에 씻지않고
그냥 양념을넣고 쪽파를 2~3cm정도로 잘라넣어
양념올려 버무려 주면 됩니다
?작하고 적당히 도톰한 섞박지김치 끝입니다
너무 간단하고 그저 만들어 지는 무김치들 이네요
몇시간후 간이 무에 배어들었을때
요렇게 접시에 담아내어 봅니다
요~섞박지 김치는 새콤하게 익어야 맛있지만...
바로해서 간 배인후 먹어도 아삭아삭 맛있답니다
이렇게 겨울김장 청각김치와 섞박지김치 완성입니다
자취하는 아들이 무 김치 좋아해서
섞박지 김치는 한통더 해야 할것 같아요
그래도 요렇게 담아 놓으니 마음이 뿌듯 합니다
이제 김장을 해야 할텐데
이번주말 할까 생각중입니다
아님 주중이라도...ㅎㅎㅎ
총각김치도 한묶음 꺼내 봅니다
요것은 순전히 사진찍기위한것으로다가....
딸이 그냥 하나 먹어본다고 집어 먹네요
나름 ?찮다나 뭐래나...
저는 무보다 무청이 더 좋답니다
얼른 익으라고 일단 주방에 김치통을 그냥 놓아 두었어요
맛있게 익으면 손으로 길게 잡고
무청 밥에 올려 먹으면 정말 끝내주겠죠~~
오후엔 바람도 많이불고 해서
요렇게 꿀로 생강차도 재워보고
생강맛술도 담아봅니다
그러고 보니 하루동안 참 많은일을 했네요
섞박지 맛있게 익으면 무김치좋아하는 딸도 먹겠고
자취생 아들에게도 좀 보내주고...
총각무도 익으면 맛있게 먹어야 겠지요
님들은 어떠신가요~~
김장김치 다들 하셨는지요
전 이제 이번주에 김장김치만 하면 될것 같아요
김치냉장고가 하나하나 채워지면
주부들 마음도 든든 하지요
김장하고 사골한솥 끓여두면
몇일 집 비워도 되려나~~ㅎㅎㅎ
미리부터 계획좀 잡아봐야 할까 봅니다
이제 가을이라기 보다는 겨울 날씨이네요
항상 건강 잘 챙기시고 감기조심 하시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자세한 레시피: http://blog.daum.net/mung67/923
| [스크랩] 고등어 간단 조리법 5가지 (0) | 2013.11.25 |
|---|---|
| [스크랩] 국민찌개 3가지 만들기 (0) | 2013.11.25 |
| [스크랩] 소세지야채볶음 (0) | 2013.11.25 |
| [스크랩] 추운날엔 얼큰한 매운탕 어떠세요? 우럭 매운탕~^^ (0) | 2013.11.25 |
| [스크랩] 소갈비찜 (0) | 2013.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