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콩과 묵은지의 환상적인맛, 묵은지비지찌개

요리조리쿡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13. 11. 26. 12:03

본문

728x90

콩과 묵은지의 환상적인 맛!

묵은지 비지찌개


재료: 노란콩1/2컵, 묵은지1/8포기, 돼지목살80g, 대파1/2대

콩갈기: 물1컵과1/4컵 

양념: 물1/4컵, 묵은지 김칫국물1/2컵, 국간장1큰술 






먼저 콩은 전날 밤에 불려놓습니다. 

물적당량 부어 놓습니다.


 

 





전날 돼지고기도 해동시켜놓구요

아침에 해동된 돼지고기(목살구이용)와 묵은지를 준비합니다.  


 

 





아침에 잘 불려진 콩은 껍질을 벗겨내구요 

안벗겨두 상관은 없어요~ 편하실대로..ㅎㅎ


껍질을 벗기면 콩알이 두쪽씩 갈라져요 

(물의양을 정하기위해 불려진 콩은 물을 다빼고 다시 물1과1/4을 부었어요~참조) 


 

 




핸드믹서기를 넣고 휘리릭~갈아줍니다. 

거칠게 갈려두 되니..적당량 취향따라 갈아줍니다


 

 




돼지고기는 작게 썰어주고 

소금약간 후추약간 넣고 밑간해주고 

묵은지1/4포기는 절반만 도마에 올려 잘게 썰어줍니다. 


 

 





저는 콩물부터 끓여놓은 후에 

비지찌개를 끓여요~~


우선, 잘 갈린 콩물은 냄비에 담고 끓여줍니다. 


(끓이다가..갑자기..사진기가 말썽이라...중간사진이 없어용^^,)


콩물은 나무수저로 잘 저어주며 끓이다보면

이렇게 후루룩 거품이 올라와요

놀라지 마시고...수저를 넣고 빨리 저으면 가라앉아요 

그리고 불을 끕니다.(이순간을 못기다리고 딴짓?하면 냄비에서 넘칩니다^^,)


 

 




제가 비지찌개를 하면서 제일로 좋아하는 순간입니다ㅎㅎ

거품...콩거품..넘 맛있습니다 

요리하는 사람만이 먹을수?있는 특권이지요~~

비지찌개를 만드신다면 꼭 콩거품의 고소함과 부드러움 꼭 느껴보시길~~ 


 

 





자~~

이제 준비는 끝났습니다. 


달궈진 냄비에 들기름약간 넣고 밑간한 돼지고기를 넣고 볶아줍니다. 

고기가 하얗게 익어가면, 묵은지를 넣고 볶아줍니다. 


 

 





어느정도 볶아졌으면(너무 오래볶을 필요는 없어요)

간 콩물을 넣어줍니다. 


 

 




약간 되직한듯하여 생수1/4컵을 부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묵은지김치국물1/2컵을 부어줍니다.

(간도 맞추고, 색깔도 이쁘고 맛도 더 좋아지는듯해요~)


 

 




그리고 국간장1큰술로 간을 해줍니다. 

한소끔 끓여줍니다.


 

 




어슷썬 대파넣고 마무리~





자~

그릇에 담습니다~


아~~아침에 너무 좋아요ㅎㅎ

묵은지 덕에 콩의 고소함이 더 진하게 느껴지는 이맛~~



저는 밥도 필요없어요

이거 하나면 밥대신 먹어두 힘납니다~~



하두 맛있게 먹으니.. 뉘님두 평소보다 많이 먹데요...ㅎㅎ

다 빼앗길까봐..더 먹은걸까요?ㅎㅎ



묵은지 비지찌개

겨울이 오기전부터 한겨울에도 넘 맛있는 찌개입니다~


콩 한줌 꺼내 전날 준비해서 아침에 휘리릭~만들어 내놓으면

너무 고소한 콩과 새콤한 묵은지가 만든 환상적인 맛에 

감탄하면서 아침을 열어낸답니다~~


출처 : 좋은글과 좋은음악이 있는곳
글쓴이 : 라휄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