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제 : 인터넷 실명제가 왜 필요하나요?

박종국교육이야기/논술강의원고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17. 9. 1. 15:04

본문

□ 생각쟁이논술자료 □



논제 :  인터넷 실명제가 왜 필요하나요?



강의 : 박 종 국



● 문제 상황 보기



“여보세요, 김○○ 학생이죠?”

“네, 그런데요? 어디세요?”

“여기는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입니다. 인기스타 이○○ 씨 홈페이지에 악플을 단 적이 있지요?”

“어, 없는데요?”

“그래요? 자세한 것을 경찰에 나와서 이야기하세요. 이○○ 씨가 악플을 단 사람들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어요. ○월 ○일 ○시에 결찰서로 나와 주세요.”

‘아, 클났다! 장난으로 악플을 달았는데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하다니! 이걸 어쩌면 좋지? 엄마 아빠가 아시면 뭐라 하실까? 으아, 난 죽었다…“



●문제 짚어 보기



○ 위 사례로 볼 때 어떤 문제가 생겼나요?



○ 인터넷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우리 생활이 무척 편리하게 바뀌었지만, 한편으로는 갖가지 부작용이 생겼습니다. 무엇인가요?



○ 인터넷의 ‘익명성’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말해 보세요.



○ 네티즌의 악성 댓글로 인한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 인터넷 실명제란 무엇입니까?




● 논리로 따져 보기



○ 인터넷 사이트에서 익명을 허용했을 때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

  ▷



○ 인터넷 실명제를 왜 도입하고자 할까요?



  ▷

  ▷

  ▷



○ 인터넷 실명제 도입을 반대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반대자의 입장이 되어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

  ▷

  ▷



○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가울어야 할까요? 내가 실천할 일을 중심으로 말해 보세요.



  ▷

  ▷

  ▷




● 토론(나의 생각 말하기)













● 자기 관점 정하기



 










☞ 참고자료 :『3가지 이유 중학논술』박지영(2007), 소금나무. pp 202-213.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