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아지는 얼마나 잘까요

박종국에세이/행자 이야기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23. 10. 23. 18:39

본문

강아지는 얼마나 잘까요

박종국

 

사람은 평균적으로 7~8시간 자죠?강아지는 얼마나 잘까요?강아지를 처음 키우는 보호자가 가장 놀라는 일 중 하나가 바로 잠을 너무 많이 잔다는 거예요. 하루 절반 이상을 자는 강아지! 정말 신기할 정도로 강아지 평균 수면시간이 길어요.

보통 젖을 떼기 시작하면 그 시기부터 강아지는 1일 평균 수면시간 대략 20시간 정도 자요. 그 후 점차적으로 줄어들어요. 새끼 강아지의 경우 잠은 건강과 직결되므로 취침중인 강아지를 깨우지 마세요! 스트레스의 원인이 돼요.

강아지마다 다 달라요. 하지만, 보통 다 큰 강아지의 경우 하루의 절반 이상인 12~16시간 정도가 평균 수면시간이에요. 그러니 처음 키우는 보호자는 키우는 강아지가 너무 많이 자는 게 아니냐고 놀라거나 오해하지요. 강아지는 원래 잠이 많아요.

아무튼 강아지는 오래 자요. 그렇지만 사람처럼 한꺼번에 길게 몰아서 자지 않고, 자다 깨다 놀다를 반복해요. 밤에 자는 강아지의 경우 보호자가 조용히 자도록 평소에 미리 자는 시간을 맞추고 잠자게 해주세요.

또, 강아지가 숙면을 취하려면 산책이나 에너지를 발산하는 놀이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생활해주는 게 좋아요. 계속 집에서만 지내면 강아지도 심심하고 따분하잖아요. 스트레스가 쌓여요. 그래서 날마다 운동시켜주어야 해요.

강아지는 사람이랑 자는 시간이나 패턴이 다르고, 자다보면 누구하나가 먼저 깨버려서 불편해지는 상황이 생겨요. 그래서 잘 때는 떨어져서 편하게 자는 게 좋아요.

처음부터 그렇게 버릇을 들여야 하는데, 한번 같이 자는 버릇을 들이면 고치기 힘들어요. 고약스럽게도 네살배기 행자도 보호자 곁에 자요. 사실 행자는 분리불안증이 심해요.

|박종국에세이칼럼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