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만, 동안(童顔)을 원한다면 겉보다 먼저 속을 바꿔라

요리조리쿡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08. 11. 20. 09:14

본문

728x90


비만, 동안(童顔)을 원한다면 겉보다 먼저 속을 바꿔라


‘동안(童顔)’의 인기가 식을 줄 모릅니다.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흔히 의학의 힘을 빌립니다. 성형외과를 찾아 주름살을 없애고 보톡스를 맞기도 합니다. 이렇게 겉모습만 바꿔도 젊음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아무리 화려하고 멋진 건물도 기초공사가 부실하면 쉽게 무너집니다. 각종 시술로 얼굴을 고쳐 동안이 된다 해도 기초가 부실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오지요. 그렇다면 젊어 보이기 위한 ‘기초공사’란 무엇일까요?

인간은 매순간 늙어갑니다. 이를 노화현상이라고 하지요. 나이가 들면서 피부는 쉽게 건조 해지고 온몸의 근육은 줄어듭니다. 골밀도가 저하되면서 등이 굽거나 쉽게 뼈가 부러지기도 합니다. 자연스럽게 몸이 약해지고 기력이 떨어지지요. 몸의 노화가 진행되는 결정적인 원인은 활성산소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나쁜 산소를 말합니다. 노화를 일으키는 또 하나의 적은 혈당입니다. 혈당 수치가 올라가면 활성산소는 더 많이 늘어납니다. 혈당을 낮게 유지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소의 기능을 높이면 젊음을 유지할 수 있겠지요.

혈당을 낮추고 항산화 효소 기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은 매일 먹는 음식에 있습니다. 밥이나 밀가루 같은 탄수화물의 비율을 줄이고 콩처럼 지방이 적은 단백질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음식만으로 섭취하기 힘들기 때문에 별도의 보충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된 생선을 자주 식단에 올리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사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도로아미타불’로 만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술과 담배입니다. 금주와 금연은 건강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다음은 운동입니다. 사실 운동을 많이 한다고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한 시간 이상 운동을 하면 오히려 활성산소가 늘어납니다. 나이가 들면 근육량과 골밀도가 줄어들고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웨이트 트레이닝과 스트레칭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에서 한 발짝 떨어져 생활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양하지만 특히 요가나 명상을 하면 정서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억지로 주름을 펴는 수술을 받기 전에 생활습관부터 바꿔보세요. 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기껏 받은 수술도 얼마 지나지 않아 소용 없게 됩니다. 몸과 마음이 젊어야 얼굴도 어려 보인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정제연 | 대한비만체형학회 상임이사, 메디월드 피부 비만 클리닉 잠실점·시화점 대표 원장, 한국나노의학회 정회원, 미국미용학회 및 세계미용학회 정회원

출처 : 위클리조선 2008.11.1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