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가 신종플루 사망자 발생 직후 질병관리본부 전 직원을 대상으로 4대강 홍보 교육을 실시하는 동시, 문화체육관광부 역시 신종플루 예방대책 광고 대신 '4대강 홍보'에 올인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이에 따른 비판적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사망자 발생 이후 신종플루에 대한 위험성이 급속도로 증가했음에도,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산하 질병관리본부 직원들을 '교육'에 대규모로 동원하는가 하면, 문화부는 4대강 사업 광고에 13억원이 넘는 혈세를 투입하고도 정작 신종플루 예방 홍보에 대해선 사실상 '전무'에 가까운 광고실적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특히 17일 방송된 YTN <돌발영상>에선 유인촌 장관이 '신종플루 광고'에 사용된 예산의 규모 조차 알지 못하는 모습 등이 보여지면서, 과연 이명박 정부가 국민 건강을 뒤로 한 채 이른바 '4대강 살리기'에만 몰두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돌발영상>, '공포 유발' 주인공은 다름아닌 유인촌?…"예산내역 몰라" 이날 <돌발영상>은 '누가 공포를 키우나? 문광부 신종플루 광고 논란'을 통해, 지난 7월 언론관계법 강행처리 이후 처음으로 진행된 국회 문방위 회의의 전날(16일) 모습을 내보냈다. 결론 부터 말하면, '공포 유발'의 주인공은 다름 아닌 유인촌 장관. 회의에 앞서 고흥길 문방위원장은 "몇몇 분들이 신종플루 경고 때문에 (회의에) 불참했다. 지금 이자리에도 신종플루의 징후가 있는 기관장들이 있다"고 말한 뒤, 기침을 한 특정 기관장을 거론, "대리인을 내보내거나, 퇴장하셔도 좋다"고 말했다.
▲ 민주당 전병헌 의원 © YTN <돌발영상> | | 이에 대해 주변에선 "확진결과가 있어야 되지 않느냐"며 가볍게 반발했으며, 민주당 조영택, 전병헌 의원은 각각 "다 나가도 좋다고 하니, 마치 공포분위기 같다", "신종플루가 국회 불출석의 신종 기피 수단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이날 회의에는 당초 출석이 예정됐던 양휘부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이 '독감'이라는 석연찮은 이유로 불참했다. 이를 놓고 조 의원은 "자의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소동'이 있은 후 유인촌 장관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지는 과정에선 '문화부 신종플루 광고 예산'이 문제가 됐다. 이를 통해 신종플루 예방책을 뒷전에 둔 이명박 정부 '4대강 올인'의 모습이 여실히 드러났던 것. 먼저 김창수 자유선진당 의원이 "문화부에서 신종플루 예방과 관련해 예산을 사용한 게 있느냐"고 묻자, 유 장관은 사전에 준비한 자료를 읽어가며 "문화부에 있다. 5백만 부의 홍보물을 제작했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거기(신종플루 홍보)에 사용된 예산은 얼마냐"는 김 의원 질의에 유 장관은 잠시 머뭇거린 뒤 "구체적인 액수는…조사해서 다시 말씀 드리겠다"라고 말 끝을 흐렸다. 하지만 유 장관 뒤에서 문화부 실무자가 눈치를 보내자, 김 의원은 "실무자가 직접 얘기하라"고 주문했고, 이 실무자 역시 자신이 없는 듯한 목소리로 "지금 폴더(홍보물)를 만들고 있는데, 그게 한 5억 정도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전병헌 의원은 유 장관을 향해 "4대강 사업과 미디어법에 대해선, 문화부 자체 예산으로 광고한 것이 17억"이라며 "하지만 문화부는 신종플루와 관련해 단 한푼도 예산을 집행하거나 사용한 흔적이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전 의원은 이어 "정작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국민 건강과 직결돼 있는 신종플루에 대해서는 복지부 예산으로 13억 정도 들여 홍보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유 장관을 직접 겨냥, "문화부로서 신종플루에 대해 너무 무대책인 것이 아니냐.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고, 유 장관은 느린 말투로 "전병헌 의원 말에 일단 공감을 한다. 신종플루와 관련해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것은…"으로 끝을 맺었다. '4대강-미디어법-美쇠고기 홍보 올인' 문화부, 신종플루에는 '0원'? 실제로 전 의원이 언론재단으로 부터 제출받은 뒤 16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정부 중앙부처는 미국산 쇠고기의 안정성 홍보를 위해 37억 4천만원의 예산을 사용한데 반해, 신종플루 확산방지 예방대책에는 단 한 푼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4대강 사업 및 언론관계법과 관련해 순수 문화부 예산은 13억 1천만원이었으며, 이는 문화부의 2008년 총 광고시행 금액 19억 2천만원 중 68.7%에 해당하는 액수다. 반면 신종플루와 관련해선 언론매체 광고실적이 전무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전 의원은 "문화부가 올 한해 미디어법과 4대강 홍보에 혈안이 되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며 "하지만 신종플루 예방대책의 광고시행내역을 보면 전광판을 통한 홍보와 반상회보에 만화를 2회에 걸쳐 기재하는 정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자료에 따르면, 문화부는 서울 태평로 <서울신문사> 전광판을 포함해 전국 110여 곳의 전광판과 중앙청사 전광판, KTX 전광판,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50여 곳의 전광판에만 신종플루 예방대책을 홍보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 의원은 "대국민 홍보의 가장 유용한 수단인 언론매체를 통한 정부광고에 소홀히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문화부가 4대강 살리기와 미디어법에는 17억 원을 사용하면서도, 신종플루 예방관련 언론매체 광고실적이 전무한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심한 정권', 신종플루 사망자 발생 전후해 주무부처 직원들 '4대강 교육'
이밖에도 정부가 '국민 건강을 외면한 채 4대강 사업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을 자초하는 상황이 여러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심지어 신종플루 사망자가 발생했음에도, 국민보건을 담당하는 질병관리본부 직원이 4대강 교육에 동원된 것으로도 확인됐다.
▲ 정부가 제작한 4대강 사업 홍보 광고 © 한국정책방송 | | 16일 국회 보건복지가족위 소속 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입수한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다섯번째와 여섯 일곱번 째 사망자가 잇따라 발생한 지난 14일 신종플루 핵심본부인 질병관리본부 직원 대부분이 4대강 살리기 교육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플루 대책의 주무 실행부처로 신종플루 확산 예방과 치료의 중책을 맡고 있다. 당시 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에서 배포한 동영상 상영 등으로 1시간30분동안 진행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송 의원에 따르면, 교육 장소인 강당은 신종플루 모니터링센터로 사용된 곳인며 교육을 위해 모니터링센터 기능을 축소해 공간을 마련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밖에 식품의약품안전청과 국립의료원 검역소도 사망자 발생을 전후해 4대강 교육을 받았다. 송 의원은 "이렇게 한심한 정권이 어디에 있냐"며 "정부가 4대강 망령에 집착해 국민건강을 팽개치고 있다. 정부는 겉으로 신종플루 예방대책을 강조하면서 뒤로는 4대강 사업 홍보에 치중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어 부처 장관 및 관련자들의의 책임론을 거론, "국감에서 다시 확인하겠지만 행안부 강제교육을 즉각 중단하고 행안부 장관은 이에 대한 해명과 사과를 해야한다"며 "보건복지부도 즉각 장관이 해명해야 하고, 질병관리본부장의 문책이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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