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양파

요리조리쿡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10. 1. 15. 11:01

본문

728x90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양파

고기와 지방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데도 불구하고 심장병이 적은 프렌치패러독스의 주역이 포도주라면 차이니즈 패러독스의 주역은 양파이다.

물론 차이니즈 패러독스란 말은 없지만 프랑스인이 육류와 지방질을 많이 먹는것과 마찬가지로 중국인은 대부분의 음식을 기름에 튀기거나, 볶아먹는데도 불구하고 의외로 심장병에 걸리지 않는다. 그것은 중국집에 가면 춘장과 함께 나오는 바로 양파 덕분이다.

양파에는 항산화물질인 퀘르세틴 성분이 많은데 이 성분은 알레르기 질환에 의한 항염증 작용도 가지며, 백내장이나 심장질환도 낮추어 준다. 또한 골밀도가 낮아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퀘르세틴은 양파 겉껍질일수록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껍질을 적게 벗기는 것이 좋다. 또한 셀레늄도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 및 항암효과에도 도움이 되며, 양파를 썰 때 나오는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은 마늘과 마찬가지로 암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양파는 이뇨작용도 있어 붓는 사람이 꾸준히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하지만 양파를 튀긴 어니언링은 100g 당 칼로리가332kcal가 되어 생양파의 10배 정도로 늘어나므로 비만이나 당뇨환자들은 조심해야 한다. 엽산이 약 15마이크로그램 들어있어 임신 전부터 꾸준히 복용하면 기형아 예방에 도움이 된다.


글 :  이승남 (강남베스트클리닉 원장)

발췌 : 헬스조선 2006/04/1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