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녕청소년문화의집 논술강의 □
강의 주제 : 원고지 쓰기의 기초(1)
2010년 2월 4일 목요일
강의자:박종국(교사․수필가)
□ 동시 한 편 맛보기
우리가 눈발이라면
안도현
우리가 눈발이라면
허공에서 쭈빗쭈빗 흩날리는
진눈깨비는 되지 말자.
세상이 바람 불고 춥고 어둡다 해도
사람이 사는 마을
가장 낮은 곳으로
따뜻한 함박눈이 되어 내리자
우리가 눈발이라면
잠 못 든 이의 창문 가에서는
편지가 되고
그이의 깊고 붉은 상처 위에 돋는
새 살이 되자
♣ 어떤 마음이 드나요?
->
->
->
♣ 다음 시어의 상징적 의미는 무엇일까요?
○ 진눈깨비(부정적, 무가치) :
○ 함박눈(긍정적) :
○ 새 살(희망) :
○ 편지(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위로) :
○ 눈(순결 순수 시련 고통 희망 행복) :
□ 원고지 쓰는 방법
1. 원고지 앞장 쓰는 법
① 첫째 줄은 비웁니다.
② 둘째 줄 가운데에 제목을 씁니다.
③ 셋째 줄은 비웁니다.
④ 넷째 줄은 소속을 오른쪽으로 쓰는데, 끝에서 2칸을 비우고 소속을 씁니다.
(교내 글짓기일 때는 0학년 0반, 교외 글짓기일 때는 00초등학교 0학년)
* 교내 글짓기일 때는 그 학교 학생인 것을 알 수 있으니 대개 학교 이름을 안 씁니다.
⑤ 다섯째 줄 끝에서 2칸을 비우고 이름을 씁니다.
(성과 이름을 띄우지 않습니다. 단, 성이 두 자일 경우 성과 이름을 띄웁니다.)
* 성이 이, 이름이 순신일 경우---이순신
성이 허, 이름이 준일 경우---허 준
⑥ 여섯째 줄은 비웁니다.
⑦ 일곱째 줄에 1칸을 비우고 본문을 시작합니다.
* 원고지 앞장 쓰는 법 보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우 |
리 |
의 |
|
소 |
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명 |
덕 |
초 |
등 |
학 |
교 |
|
|
|
| |||||||||||||||||||
|
|
|
|
|
|
|
|
|
|
|
|
4 |
학 |
년 |
|
3 |
반 |
|
|
| |||||||||||||||||||
|
|
|
|
|
|
|
|
|
|
|
|
|
|
|
황 |
금 |
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우 |
리 |
의 |
|
소 |
원 |
은 |
|
통 |
일 |
이 |
다 |
. |
대 |
한 |
민 |
국 |
|
국 |
| |||||||||||||||||||
민 |
이 |
라 |
면 |
|
당 |
연 |
히 |
|
그 |
런 |
|
소 |
원 |
을 |
|
갖 |
고 |
|
있 |
| |||||||||||||||||||
을 |
|
것 |
이 |
다 |
. |
|
|
|
|
|
|
|
|
|
|
|
|
|
|
| |||||||||||||||||||
|
이 |
와 |
|
같 |
이 |
|
모 |
두 |
가 |
|
바 |
라 |
는 |
|
통 |
일 |
은 |
|
언 |
|
2. 원고지에서 문장 부호 쓰는 법
① 물음표로 끝날 경우, 다음 칸에 따옴표를 씁니다.
② 온점으로 끝날 경우, 같은 칸에 따옴표를 씁니다.
③ 느낌표로 끝날 겨우, 다음 칸에 따옴표를 씁니다.
④ 말줄임표는 한 칸에 세 점씩 쓰고, 다음 칸에 온점이나 반점을 쓰며, 그 다음 칸을 띄지 않습니다.
⑤ 말줄임표로 끝날 경우, 한 칸에 세 점씩 쓰고, 다음 칸에 온점과 따옴표를 씁니다.
(말줄임표로 문장이 끝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 원고지에서 문장 쓰는 법 보기
|
“ |
혜 |
림 |
아 |
, |
공 |
부 |
는 |
|
얼 |
마 |
나 |
|
하 |
였 |
니 |
? |
“ |
|
| |||||||||||||||||||
|
“ |
예 |
, |
저 |
는 |
|
공 |
부 |
를 |
|
하 |
였 |
습 |
니 |
다 |
. |
“ |
|
|
| |||||||||||||||||||
|
“ |
그 |
래 |
? |
|
공 |
부 |
를 |
|
많 |
이 |
|
했 |
구 |
나 |
! |
“ |
|
|
| |||||||||||||||||||
|
“ |
공 |
부 |
를 |
|
어 |
떻 |
게 |
|
할 |
지 |
… |
… |
. |
잘 |
|
모 |
르 |
겠 |
| |||||||||||||||||||
|
어 |
요 |
.“ |
|
|
|
|
|
|
|
|
|
|
|
|
|
|
|
|
| |||||||||||||||||||
|
“ |
오 |
! |
|
아 |
름 |
다 |
운 |
|
청 |
춘 |
이 |
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원고지에서 숫자와 알파벳 쓰는 법
① 원고지에 숫자와 알파벳은 1칸에 1~2자씩 씁니다.
② 예를 들어서 1이나 12는 한 칸에 쓰고,
③ 123은 첫칸에 12, 다음칸에 3을 씁니다.
④ 영어의 알파벳 역시 같은 요령으로 씁니다.
* 원고지에서 숫자와 알파벳 쓰는 법 보기
|
우 |
리 |
|
학 |
교 |
는 |
|
12 |
학 |
급 |
에 |
|
전 |
교 |
생 |
이 |
|
32 |
0 |
| |||||||||||||||||||
명 |
입 |
니 |
다 |
. |
그 |
러 |
나 |
|
이 |
웃 |
|
학 |
교 |
|
중 |
에 |
는 |
|
학 |
| |||||||||||||||||||
생 |
수 |
가 |
|
10 |
00 |
명 |
|
이 |
상 |
|
되 |
는 |
|
학 |
교 |
도 |
|
있 |
습 |
| |||||||||||||||||||
니 |
다 |
. |
|
|
|
|
|
|
|
|
|
|
|
|
|
|
|
|
|
| |||||||||||||||||||
|
영 |
어 |
로 |
|
소 |
년 |
은 |
|
bo |
y |
이 |
며 |
, |
소 |
녀 |
는 |
|
gi |
rl |
| |||||||||||||||||||
입 |
니 |
다 |
. |
학 |
교 |
의 |
|
스 |
펠 |
링 |
은 |
|
sc |
ho |
ol |
이 |
고 |
요 |
. |
| |||||||||||||||||||
|
35 |
2 |
+ |
71 |
3 |
= |
10 |
65 |
입 |
니 |
다 |
. |
|
|
|
|
|
|
|
| |||||||||||||||||||
|
18 |
0 |
÷ |
6 |
= |
60 |
입 |
니 |
다 |
. |
|
|
|
|
|
|
|
|
|
| |||||||||||||||||||
|
서 |
기 |
|
1 |
천 |
9 |
백 |
4 |
십 |
5 |
년 |
|
8 |
월 |
|
15 |
일 |
에 |
|
| |||||||||||||||||||
우 |
리 |
|
나 |
라 |
는 |
|
해 |
방 |
이 |
|
되 |
었 |
습 |
니 |
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내가 아는 것에 관해 글쓰기(내가 원하는 것 말하기)
○ 내 가족(친구)에 관하여 글쓰기
왜냐? 나는 그 누구보다도 내 가족(친구)에 관해 잘 알고 있으니까.
○ 원고지에 글쓰기
|
창녕청소년 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한아름"교실 |
생활문 쓰기 (0) | 2010.02.11 |
---|---|
생각나는 것 쓰기 (0) | 2010.02.09 |
생활문 쓰기 (0) | 2010.02.04 |
좋은 생각 가려내기(3) (0) | 2010.02.02 |
나는 이렇게 생각해요(2) (0) | 2010.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