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평생 배우며 살아야

세상사는얘기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16. 11. 15. 10:52

본문






한평생 배우며 살아야
 
배우는 마음은 언제나 겸손한 마음, 그리고 늘 비어 놓은 마음입니다. 그런데도 무엇이나 채워 넣으려고 애쓰는 마음입니다. 배움에 몰두하는 시절은 언제나 희망 차고 활기롭기만 합니다. 그런데 배움을 박차버린 시간부터 초조와 불안과 적막이 앞을 가로막습니다.


글을 배운다고  그것이 인생을 배우는 게 아니며, 학문을 한다고 인생을 아는 게 아닙니다. 배움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교과서나 도서관에 쌓인 책 속에만 든 게 아닙니다.


공자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두 사람이 나와 함께 길을 가는데, 그 두사람이 나의 스승이다. 착한 사람에게서는 그 착함을 배우고, 악한 사람에게는 악함을 보고 자기의 잘못된 성품을 찾아 뉘우칠 기회를 삼으니 착하고 악한 사람이 모두 내 스승이다."
라고 했습니다.


배우는 마음을 가졌을 때 모든 환경이 배움의 소재가 됩니다. 언제나 학생의 마음을 가져야 되겠습니다. 인생을 배워 깊은 인생을 알아도 언제나 모자라는데, 우리는 묵묵히 머리를 숙이고 배우는 인생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배우는 마음은 주체가 확립된 마음이어야 합니다. 자기 인생을 올바르게 세우고 사는 마음입니다. 설 자리에 아직도 서지 못하고, 자기 위치를 바로 정하지 못하고서는 제대로 배우지 못합니다. 익은 곡식은 고개를 숙이는 법입니다. 정말 인생을 바로 배우는 사람은 머리를 숙이고, 겸손과 자기 심화에서 참된 자기를 키우며 사는 사람입니다.

한평생 배우고 살아야겠습니다.


|박종국참살이글







'세상사는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 포츠 스토리  (0) 2016.11.16
11월의 걷기 - 단풍빛에 물들며 감천 가는 길   (0) 2016.11.16
친절의 힘  (0) 2016.11.15
아버지의 마지막 소원  (0) 2016.11.11
회초리 두 자루  (0) 2016.10.2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