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넷 실명제 찬성의견 

박종국교육이야기/논술강의원고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17. 7. 4. 11:17

본문

728x90

인터넷 실명제 찬성의견


소속 : 전의중학교

학년 : 1학년

성명 : 이민형

지도교사 : 이재임 선생님


이제는 ‘인터넷 시대’ 라고 말할 정도로 시대는 인터넷으로 물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 인터넷상에서의 사기, 또는 언어폭력, 스팸 메일 등 익명으로 인한 범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런 사이버 범죄들은 익명제로 인한 범죄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얼굴도 보지 않고, 목소리도 듣지 않고, 이름도 밝히지 않아 무슨 짓을 해도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얼굴을 밝히고 하는 채팅도 있고, 음성메일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이러한 프로그램, 또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장치가 많이는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인터넷에서 실명제를 실시하는 것이 사생활 침해라고도 말할 수 있겠지만 깨끗한 인터넷 문화를 위해서는 우리가 모두 조금씩은 감수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네티즌들 사이에도 이러한 문제로 많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인터넷 실명제에 찬성하는 바입니다.


일단 실명제로 전환되면 무엇이 좋을까요? 맞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는 것이 범죄행위가 줄어들 것이라는 것입니다. 한 TV 방송에서 이 문제를 다룬 적이 있었습니다. 그 내용은 한 남자가 여자와 헤어져 그 여자에 대한 증오심으로 그 여자를 다른 사진과 합성시켜 그 회사 사이트에 올려서 여자에게 창피를 줬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여자는 충격으로 병원에 입원했다고 합니다. 이런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작은 범죄들이 저렇게 크게 사람의 정신을 해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이 바로 익명으로 인한 사이버 범죄입니다.


또 대표적으로 연예인들의 각종 루머를 퍼뜨리기에 가장 좋은 것이 바로 인터넷입니다. 사람들이 즐겨하는 채팅에서도 보면 이름을 밝히지 않기 때문에 욕설 등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명제를 실시하면 그런 행위를 했을 때에 자신의 이미지가 망가지거나, 또는 신고를 당하기 쉽기 때문에 그런 일은 하지 못 할 것입니다. 사기행위도 줄어들 것입니다. 실명제를 실시했을 때는 그 사람의 정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신뢰가 가고 사기를 치더라도 신고하기도 쉽고 그 사람을 적발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D'메신저는 실명제를 적용하여 누군지 알아보기도 쉽고 말도 조심히 하게 됩니다. 그러나 제가 사용하는 ’B'메신저는 실명제를 적용하지 않아 그 사람에게서 말이 오더라도 누군지 못 알아 볼 때가 있고, 일부 사용자들은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서 아이디를 바꾼다거나 하는 일이 있습니다. ‘B’메신저의 일은 실명제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는 실명제에 적극 찬성합니다. 옛말에 ‘옷깃만 스쳐도 인연’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비록 사이버 공간에서나마 컴퓨터를 통해서 만나는 사람이라도 알면 더 좋은 거 아니겠습니까? 물론, 채팅을 통해서 그 시간에만 서로 얘기를 해서 친목을 다지다가 다음날이나 그 채팅시간이 끝났을 때는 그걸로 마는 일도 있지만, 채팅 등을 하면서 친구로 번진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실명제가 범죄를 줄이는 것만이 아니라, 사람들끼리의 친목을 다지는 일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명제는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해줘야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서로 사용하는 인터넷을 좀 더 깨끗이 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조금씩은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인터넷 실명제에 적극 찬성하는 바입니다.



출처 : 충청남도 교육청 중등교육과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