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과후청소년아카데미-논술강의 □
강의 주제 : 의견 내기(1)
● 일 시 : 2009. 11. 10. 화요일
● 장 소 : 창녕청소년문화의 집
● 강 의 : 박종국(교사, 수필가)
ꁶ 다음 글을 읽고, 자기의 의견을 밝혀 보세요.
두 개의 보고서
신발을 만들어 수출하는 회사에서 있었던 일이다.
그 회사는 어느 미개한 나라에 신발을 수출하려고 사원 두 사람을 뽑아서 그 나라에 먼저 보냈다. 미리 그 나라의 여러 가지 사정을 파악하기 위해서였다.
현지에 도착한 두 사람이 곧 전문을 보내 왔다.
‘이 곳 사람들은 대부분 신발을 신지 않고 맨발로 다닌다.’
그러나 그 정도 사실은 이미 회사에서도 알고 있는 내용이었다.
이윽고 현지에서 돌아온 두 사람이 보고서를 제출했다. 그런데 그 두 장의 보고서 내용은 서로 너무도 달랐다.
첫 번째 사람은 이렇게 보고했다.
‘신발도 신지 않고 사는 미개한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단 한 켤레도 팔 수 없을 것이다.’
다른 한 사람은 이렇게 보고서를 작성했다.
‘그들은 신발을 신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그 나라 사람들은 신발을 갖고 있지 않으므로 신발을 사 신도록 광고를 잘 하기만 하면 엄청난 신발을 팔 수 있을 것이다.’
똑같은 나라를 시찰하고 돌아왔지만 두 사람의 보고서 내용은 이렇게 너무도 달랐던 것이다.
<토 론>
선생 : 시장 조사를 위해 외국으로 보낸 두 사람의 사원 보고서가 이처럼 정반대이다. 왜 이와 같이 정반대의 두 의견이 나왔는지 이야기합시다.
영수 : 그것은 자기 입장이 너무 지나쳐서 그렇습니다. 조사한 회사원 한 사람이 자신이 신발을 신고 있기 때문에 그들도 광고만 잘하면 신을 수 있으리란 지나친 자기 위주의 자기 위주의 생각에서입니다. 그들은 신발을 신을 수도 있고 안 신을 수도 있습니다.
철수 : 신발을 신으려면 먼저 양말을 신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신발을 먼저 팔려고 하기보다는 양말을 먼저 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선생 : 그럼 영수의 의견은 신발을 팔아야한다는 것인가요, 팔지 말아야 한다는 것인가요? 또, 철수는 신발을 팔지 말고 새로 양말 공장을 차려서 팔자는 의견인가요?
<생각해 보기>
ꊱ 시장 조사를 위해 외국으로 보낸 두 사람의 사원 보고서가 이처럼 정반대이다. 왜 이와 같이 정반대의 보고서가 나타났을까요. 그 이유를 써 봅시다.
ꊲ 여러분은 어느 보고서가 옳다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ꊳ 영수의 주장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쓰십시오.
ꊴ 철수의 의견은 토론 규칙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왜 벗어났는지 그 이유를 쓰십시오.
♣ 자신의 의견을 내거나 주장할 때 생각해야 할 일
첫째, 원인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둘째, 자신의 입장을 정한다.
셋째, 상황을 보고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가를 가리기 위한 기준을 찾는다.
넷째, 자신의 입장을 어느 쪽에 정할 것인가에 대한 이유나 근거를 생각한다.
♣ 의견은 어떻게 내야 하나?
의견은 자신의 생각입니다. 그러나 토론을 할 때의 의견은 아이디어를 낼 때 의견과 같이 생각나는 대로 내는 것은 아닙니다. 의견은 토론의 주제를 정한 범위 안에서 ‘발전 단계’를 거쳐 제시해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발전 단계’란 문제 제기나, 토론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에 따라 정해진 순서, 또는 문제를 풀기 위한 실마리를 찾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문제의 핵심으로 들어가고, 그 문제의 핵심에 대한 충분한 의견 교환이 있은 다음,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는 것으로서 결말을 내야 합니다.
이것은 논설문을 쓰는 방식과도 같습니다. 그러나 이때 철수와 같이, 토론의 시작은 주제로부터 출발했으나 결론으로 제시된 주장이 주제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면 그 주장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시작과 끝 모두가 주제에서 벗어나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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