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설문 쓰기 실습-2

박종국교육이야기/논술강의원고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09. 12. 8. 22:54

본문

□ 방과후청소년아카데미-논술강의 □

강의 주제 : 논설문 쓰기-실습 2

● 일 시 : 2009.12.17. 목요일

● 장 소 : 창녕청소년문화의집

● 대 상 : 창녕군 관내 초등생

● 강 의 : 박 종 국(칼럼니스트)

------------------------------------------------------------------------------------------------------------------

※ 개요를 작성하여 논설문을 쓰면 편리합니다. ‘김치를 먹자’라는 제목으로 논설문을 쓴다고 할 때 개요(글의 얼개)를 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개요를 짤 때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김치를 먹자’고 주장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현재 김치를 외면하는 사람, 특히 김치를 먹지 않는 어린이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므로 우선 그 실태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도시락에 김치를 싸 오는 아이가 없다’. ‘김치 냄새를 싫어하는 아이가 있다’. ‘김치 싸 오는 아이를 놀린다.’, ‘김치를 담그지 않는 집이 있다.’

이와 같이 김치 때문에 일어난 사건들을 적어 놓고 몇 가지 김치에 대한 자료를 모아 봅니다.

● 김치를 외면하는 현상이 안타깝다.

● 김치는 맛과 저장성이 뛰어나다.

● 김치는 비타민이 풍부한 건강식품이다.

● 김치를 싫어하여 생기는 결과

이상과 같이 자료가 모아졌으면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에 맞추어 다음과 같이 개요를 작성합니다.

○ 서 론 : 왜 김치를 싫어하는가?

자신의 경험이나 주위에서 보고들은 이야기

○ 본 론 : 김치의 유래 및 김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 여러 가지 맛이 어우러진 식품이다.

- 저장성이 뛰어나다.

-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김치를 외면한 결과

- 쌀이 적게 소비된다.

- 성인병이 늘어난다.

- 농촌 인구가 줄어든다.

○ 결 론 : 김치에 대한 연구를 하여 세계인의 입맛에 맞도록 개발하자.

<개요 짜기 실습>

제 목

우리 음식인 김치를 애용하자.

주 장

김치를 먹자.

서 론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회의 문제를 드러내 보임.

(읽는 이의 주의를 끌어 애야 함)

。문제를 지적하게 된 까닭이나 목적을 밝힘.

。논설문의 방향을 밝힘

본 론

。서론에서 드러낸 문제에 대한 자기주장을 내세움.

。주장에 따른 근거․예를 들어 뒷받침 함.

。문제점 해결을 위한 실천 방안을 내보여 설득함.

결 론

。본론의 주장이나 증명을 간추려 주어, 주제를 다시 한 번 강조함.

。앞으로의 전망 또는 새로운 과제를 드러내 보임.

 

 

 

'박종국교육이야기 > 논술강의원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설문 쓰기 실습4  (0) 2009.12.08
논설문 쓰기 실습3  (0) 2009.12.08
논설문 쓰기-실습  (0) 2009.12.08
참다운 힘의 근원(승자와 패자)  (0) 2009.12.08
발상의 전환  (0) 2009.12.01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