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주제 : 논설문 쓰기-실습 2
● 일 시 : 2009.12.17. 목요일
● 장 소 : 창녕청소년문화의집
● 대 상 : 창녕군 관내 초등생
● 강 의 : 박 종 국(칼럼니스트)
------------------------------------------------------------------------------------------------------------------
※ 개요를 작성하여 논설문을 쓰면 편리합니다. ‘김치를 먹자’라는 제목으로 논설문을 쓴다고 할 때 개요(글의 얼개)를 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개요를 짤 때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김치를 먹자’고 주장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현재 김치를 외면하는 사람, 특히 김치를 먹지 않는 어린이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므로 우선 그 실태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도시락에 김치를 싸 오는 아이가 없다’. ‘김치 냄새를 싫어하는 아이가 있다’. ‘김치 싸 오는 아이를 놀린다.’, ‘김치를 담그지 않는 집이 있다.’
이와 같이 김치 때문에 일어난 사건들을 적어 놓고 몇 가지 김치에 대한 자료를 모아 봅니다. ● 김치를 외면하는 현상이 안타깝다. ● 김치는 맛과 저장성이 뛰어나다. ● 김치는 비타민이 풍부한 건강식품이다. ● 김치를 싫어하여 생기는 결과 이상과 같이 자료가 모아졌으면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에 맞추어 다음과 같이 개요를 작성합니다.
○ 서 론 : 왜 김치를 싫어하는가? 자신의 경험이나 주위에서 보고들은 이야기 ○ 본 론 : 김치의 유래 및 김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 여러 가지 맛이 어우러진 식품이다. - 저장성이 뛰어나다. -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김치를 외면한 결과 - 쌀이 적게 소비된다. - 성인병이 늘어난다. - 농촌 인구가 줄어든다. ○ 결 론 : 김치에 대한 연구를 하여 세계인의 입맛에 맞도록 개발하자. |
<개요 짜기 실습>
제 목 |
우리 음식인 김치를 애용하자. |
주 장 |
김치를 먹자. |
서 론 |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회의 문제를 드러내 보임. (읽는 이의 주의를 끌어 애야 함) 。문제를 지적하게 된 까닭이나 목적을 밝힘. 。논설문의 방향을 밝힘 |
본 론 |
。서론에서 드러낸 문제에 대한 자기주장을 내세움. 。주장에 따른 근거․예를 들어 뒷받침 함. 。문제점 해결을 위한 실천 방안을 내보여 설득함.
|
결 론 |
。본론의 주장이나 증명을 간추려 주어, 주제를 다시 한 번 강조함. 。앞으로의 전망 또는 새로운 과제를 드러내 보임.
|
논설문 쓰기 실습4 (0) | 2009.12.08 |
---|---|
논설문 쓰기 실습3 (0) | 2009.12.08 |
논설문 쓰기-실습 (0) | 2009.12.08 |
참다운 힘의 근원(승자와 패자) (0) | 2009.12.08 |
발상의 전환 (0) | 2009.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