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과후청소년아카데미-논술강의 □
강의 주제 : 발상의 전환
● 일 시 : 2009. 12. 01. 화요일
● 장 소 : 창녕청소년문화의 집
● 강 의 : 박종국(교사, 수필가)
작은 생각의 전환
일본 사람이 쓴 소설 중에 『이끼루』라는 소설이 있습니다. 아끼루’는 ‘산다’는 뜻입니다. 노벨상 수상 작품 후보로 오른 작품인데, 소설의 내용은 간단합니다.
25년 동안 시청에 근무하던 어떤 사람이 어느 날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는 위암이라는 판정을 받게 됩니다. 의사는 6개월 정도 더 살 수 있다고 진단을 내립니다.
이 말을 듣고 그는 절망에 빠집니다. 6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니 모든 것이 귀찮아집니다.
직장에도 가고싶지 않고, 먹어도 배부르지 않고, 술을 마셔도 취하지 않고 누구를 만나도 재미가 없습니다. 그러다가 꽃 파는 불쌍한 어린애와 앉아 얘기를 하며 말동무가 됩니다.
“나는 이제 6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
고 말하자, 이 철없는 어린아이가 그래도 6개월은 있잖아요.라고 대꾸합니다.
아!하는 생각이 들며 그는 정신을 차립니다. 6개월 밖에 없다’는 것이 아니라 6개월은 있다라는 생각, 그는 여기서 새로운 용기를 얻고 6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들을 시작합니다.
작은 생각의 전환이 삶을 변화시킵니다. 늘 마음을 지키며 긍정적으로 생활하십시오.
※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너는 너이기에 최고다
우리나라의 경후 흔히 “남성답다”고 하면 적극적이고, 강하고, 크고, 용감하고, 이성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여성답다”고 하면 소극적이고, 연약하고, 아담하고, 아름답고, 의존적이고, 감성적인 것을 생각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파푸아뉴그니의 원주민들 중에는 우리와 정반대로 여성이 용감하고, 적극적이고, 광야에서 사냥하거나 농사를 지어 남성을 부양하고, 남성은 반대로 의족적이고, 소극적이며, 외부 출입을 삼가고 가정에서 아이를 기르고 삼림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남녀가 성장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문화적 ․ 사회적 환경에서 결정되는 역 역할의 차이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가정환경에 따라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더 적극적이고 민첩하고 당당한 성격으로 자라는 경우도 있고, 남아가 여아 못지 않게 수줍어하고 소극적이고 여리게 자라는 가정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남성과 여성이 자신의 성을 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생물학적 성을 뛰어 넘을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자아실현의 행복한 결실을 맺도록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 여러분의 경우는 어떠합니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신의 존재가치를 알아야합니다
자아성찰력은 자신의 존재가치를 아는 것입니다. 또한 자아성찰력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사는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지금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등등 자기 자신을 스스로 이해하고 삶의 방향을 스스로 확인하고 실천하는 힘을 말합니다.
그리고 자아성찰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스스로 ․ 홀로” 생각하고 실천해 보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즉 아침에 스스로 잠을 깨어 일어나는 습관을 가진 청소년이라면 확실히 자아성찰력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부모가 몇 차례 깨워주고 챙겨주어야 잠을 깨는 청소년은 자아성찰력이 없거나 약하다고 보아야합니다.
문제는 자아성찰력을 어떻게 기르느냐입니다. 부모가 직접 챙겨주거나 간섭을 계속하는 한 자아성찰력을 갈러지지 않습니다. 아침에 자녀가 늦게 일어나 학교에 지각하고 선생님께 야단도 맞고 허둥대고 달려가다 넘어져 무릎을 개져 보아야 그 다음부터 제 스스로 위기감을 느끼면서 누가 깨우지 않아도 스스로 일어나는 노력을 학게 되고 그것이 바로 자아성찰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 여러분의 경우는 어떠합니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 희야
희야는 한 손에 손가락이 두 개씩 밖에 없고 지능도 낮습니다. 그리고 무릎 아래 가늘게 달려 있던 다리를 3살 때 절단해 다리마저 없는 선천성 사지기형 1급 장애인입니다.
희야 어머니는 희야가 다섯 살이 되었을 때 피아노를 가르쳐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손가락 힘이 너무 약해 손 운동을 시키기 위해서였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손가락 네 개의 장애인이 피아노를 치는 것은 불가능하다 했지만 희야 어머니는 희야가 피아노를 칠 수 있다고 믿으며 희야를 끝없이 격려했습니다.
희야는 7세 때부터 매일 10시간씩 피아노에 매달려 그해 전국학생 음악연주 평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고 1997년 첫 음악회를 열었으며 2000년에는 호주 시드니 장애인올림픽 축하공연과 2003년 소프라노 조수미와의 협연으로 나날이 발전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동안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 희야의 공연은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인간 승리를 이룬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인 희야는 말했습니다.
“고난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으면 뭔가 이뤄낼 수 있다는 걸 음악으로 보여주 고 싶었어요. 네 손가락으로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 주고 싶어서 모든 걸 참고 지금까지 해 온 것 같아요.”
※ 위 글을 읽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해보고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이유를 들어가며 자신의 생각을 적어봅시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논설문 쓰기-실습 (0) | 2009.12.08 |
---|---|
참다운 힘의 근원(승자와 패자) (0) | 2009.12.08 |
○○○을 보면 생각나는 것 쓰기 (0) | 2009.11.26 |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쓰기 (0) | 2009.11.24 |
원고지 사용법 (0) | 2009.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