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주제 : 논설문 쓰기-실습
● 일 시 : 2009.12.10. 목요일
● 장 소 : 창녕청소년문화의집
● 대 상 : 창녕군 관내 초등생
● 강 의 : 박종국(칼럼니스트)
※ 다음의 주장에 맞는 이유(근거)를 써 봅시다.
1. 주장 : 교통질서를 지킵니다.
이유 ①
이유 ②
이유 ③
2. 주장 : 예절바른 어린이가 됩시다.
이유 ①
이유 ②
이유 ③
3. 주장 : 몸을 깨끗이 합시다.
이유 ①
이유 ②
이유 ③
4. 주장 : 친구와 사이좋게 지냅시다.
이유 ①
이유 ②
이유 ③
※다음의 이유에 맞는 주장을 써 봅시다.
1. 주장 :
이유 ① 공원이 깨끗해집니다.
② 공원에 놀러 갔을 때 기분이 좋습니다.
2. 주장 :
이유 ① 교통사고가 나지 않습니다.
② 교통의 혼잡을 막을 수 있습니다.
③ 명랑한 거리가 됩니다.
3. 주장 :
이유 ① 교실에서 먼지가 일어 위생에 좋지 않습니다.
② 옆, 아래 교실에서 시끄럽습니다.
③ 다칠 염려가 있습니다.
4. 주장 :
이유 ① 학교를 아름답게 꾸며 줍니다.
② 우리의 마음을 곱고 순하게 해 줍니다.
③ 일하는 즐거움도 알게 됩니다.
<논설문 쓰기 실습-1>
다음 사항을 생각하여 주장하는 글을 써 봅시다.(1000자, 원고지 3장 이상 5장 이내)
◉ 글 감 : 어린이 말씨
◉ 문제점 : 거친 말을 많이 쓰는 어린이가 많습니다.
◉ 의견이나 주장 : 고운 말을 쓰려고 노력합시다.
◉ 이 유 : ① 고운 말을 쓰면 듣는 이가 기분 좋아합니다.
② 말하는 이의 인격이 높아집니다.
③ 명랑한 사회 분위기가 이루어집니다.
<논설문 쓰기 실습-2>
※ ‘전기를 아껴 쓰자’라는 주장에 대하여 논설문을 써 보자.
◎ 제 목 : 전기를 아껴 쓰자.
◎ 주 장 : 전기를 아껴 쓰자.
전기가 필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전기를 어떻게 써야 하는가? 그 이유와 방법은 무엇인가?
◎ 서 론 : 전기는 문화생활을 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에너지다.
◎ 본 론 : 전기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생산되므로 아껴 쓰지 않으면 안 된다. 전기를 아껴 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 결 론 : 전기를 아껴 쓰는 것은 나 혼자만의 이로움이 아니라 이웃과 국가에 대한 도움이 되므로 전기 절약에 적극적으로 협력하자.
논설문 쓰기 실습3 (0) | 2009.12.08 |
---|---|
논설문 쓰기 실습-2 (0) | 2009.12.08 |
참다운 힘의 근원(승자와 패자) (0) | 2009.12.08 |
발상의 전환 (0) | 2009.12.01 |
○○○을 보면 생각나는 것 쓰기 (0) | 2009.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