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른손잡이 우세의 유전적 경향을 지니고 있는 것은 사실

박종국에세이/왼손잡이비애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10. 1. 28. 10:22

본문

728x90

일부 학자들은 태아의 92%가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물고있고 8%는 왼손엄지를 물고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사람은 태어나 12주까지는 양손을 똑같이 사용하다가 이후 2세반에서 3세반까지는 시계추처럼 오른손과 왼손을 왔다갔다 한다. 그러다가 보통 4세때부터 어느 한손의 우세가 점차 드러나며 8세를 전후해 지배적인 손이 결정된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왼손사용을 억제하지 않고 자연상태로 두면 인간의 35%가 왼손잡이가 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인류의 왼손잡이 비율은 문화권에 따라 편차가 크다. 같은 기독교문화권이면서도 상대적으로 더 자유로운 영국 캐나다 미국 등 앵글로 색슨계열은 왼손잡이가 약 12%에서 최고 15%로 추정되는 반면 같은 기독교문화권이면서도 독일 이탈리아등은 왼손잡이 비율이 낮다고 한다. 왼손금기가 심한 아랍문화권에서는 왼손잡이 비율이 1% 미만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 중국 일본등 유교문화권도 왼손금기가 강하기는 마찬가지다.

1968년 일본의 정신과의사 하코자키 쇼이치가 일본 성인남녀 1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왼손잡이는 남자가 3∼5%, 여자는 2∼3%에 지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는 5% 전후가 통설이었다. 그러나 강연욱 박사(삼성의료원)의 1993년도 연구에 따르면 조사대상자 자신이 스스로 왼손잡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3.7%였으나, 좀 더 세밀히 조사한 결과 약 4.8%에서 6.6%가 왼손잡이 성향을 가진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오른손잡이 ‘위인’은 훨씬 더 많다. 예수, 부처, 공자는 아마도 분명히 오른손잡이였을 것이다. 따라서 어떤 위대한 인물이 왼손잡이든 오른손잡이든 간에 손때문에 위대한 발자취를 남긴것은 아니다.

국제적으로 왼손잡이의 날은 8월13일. 세계최초로 국제왼손잡이협회 창립자 딘 켐벨의 생일이다. 이날 북미와 유럽의 왼손잡이들은 ‘왼손잡이 권리(?) 향상'을 위해 기념식을 갖고 시위를 벌인다고 한다. 서구의 ‘레프티스트’가 가장 좋아하는 구호는“모든 사람들은 오른손잡이로 태어난다. 그러나 가장 위대한 사람들만이 그것을 극복한다.”

사람은 태어날 때 왼손잡이 태생이 더 많다.서양인은 우리보다는 먼져 개화되었기에 아직도 왼손잡이가 더 많다.우리처럼 오른 손 잡이를 강요하지는 않으니까 그럴 것이다. 왼손잡이 태생이 더 많이 태어나는 이유는 차치하고라도 우리나라도 다행이 왼손잡이가 더 많이 태어나는 데도 사악하다는 이유 때문에 어릴 때 부모들에게서 오른손잡이가 되길 강요 받아서 전부 오른손 잡이가 되었다. 어찌 아깝지 않으랴? 사람은 태어나면서 왼손잡이가 더 많다고 하였는데 이제 왼손잡이 신생아를 낳는 부모들은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를 생각해 보자.

운영자는 왼손잡이로 태어나는 것이 훨씬 더 경쟁사회에서 유리하다고 단언한다. 그 이유는 왼손잡이 아이를 양손잡이로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즉 좌뇌와 우뇌를 골고루 발달시켜 우수한 두뇌의 소유자로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권투에서도 양손을 자유자재로 쓰는 선수가 훨씬 유리하다.우리는 이런 Boxer를 스위치박서라 부른다. 양손을 많이 쓰는 정도에 따라 왼손잡이,오른 손잡이로 분류한다.양손은 좌뇌,우뇌와 깊은 관련이 있음은 신경과학회의 연구로 이미 밝혀졌다.좌뇌와 우뇌의 역할이 다르다는 것도 이미 밝혀졌다.경쟁사회에서는 수학,국어등과 운동 예능 과목까지 전부 잘해야 유리하다.결국 양쪽 뇌가 골고루 잘 발달돼야 하는 것이다.

이러기 위해서는 왼손잡이로 7~8세 까지 키우고,그 이후 오른 손잡이로 바꾸는 것이다.혼을 내든,강요를 하든 적당한 때에 오른 손 잡이로 변경시켜 양손잡이를 만드는 것이다. 혹자는 오른손잡이를 양손잡이로 만들면 되지 않겠냐고 반문할 것이다.물론 웬만큼은 가능하나 원래 왼손잡이 만큼 왼손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게는 안되는 것이 문제다.

왜냐면 아무리 오른손 잡이가 왼손을 쓰려고 연습을 해도 원래 왼손잡이의 왼팔힘 만큼은 내지 못하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이 세상의 모든 문명의 이기들은 오른 손잡이 제품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좌우대칭의 존재이지만 거의 유일하게 비대칭으로 사용하는 것이 손이다. 손사용 성향은 대뇌의 기능과 관계가 깊다. 우뇌는 신체의 왼쪽을, 좌뇌는 오른쪽을 관장한다. 따라서 왼손잡이는 우뇌가 더 발달된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는 성향이라는 것이 알려지게 됐다.

좌뇌가 언어적,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관장한다면 우뇌는 정서적, 직관적, 통합적 사고가 우세하다. 우뇌가 발달한 사람은 상상력이 풍부한 예술가형이 많다는 생각도 여기서 비롯된다. 왼손잡이는 유전되지 않지만 인류가 보편적으로 오른손잡이 우세의 유전적 경향을 지니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박종국에세이 > 왼손잡이비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오른손이 지배적인가  (0) 2010.01.31
잘못된 문화 바로 보자  (0) 2010.01.30
왜 오른손잡이가 많은가   (0) 2010.01.28
왼손잡이는 유전인가?  (0) 2010.01.28
미국의 왼손잡이  (0) 2010.01.2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