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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자녀들을 위한 감각통합-2

박종국교육이야기/좋은훈육부모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10. 4. 26.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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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자녀들을 위한 감각통합 II 489
관리자(good) 2010/01/08 14:47 131113

조절장애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로는 감각방어를 들 수 있다. 감각방어란 감각계의 장애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해롭지 않은 감각 자극에 대하여 방어, 회피의 반응을 나타내며 이것은 우리 몸의 보호 감각이 과민 반응하여 나타난다. 개인에 따라 자신만의 반응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회피, 공포, 불안, 과잉 행동, 다른 감각을 찾는 행동 등이 있을 수 있다. 대표적인 감각방어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촉각 방어는 접촉이나 촉각 경험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촉각 방어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거나, 백화점이나 음식점 등 사람이 많은 장소를 싫어하며, 머리를 감기거나 자를 때 싫어하며, 특정한 옷을 싫어하는 등의 많은 반응을 보인다.

구강 방어는 음식의 특정 형태나 재질을 회피하며, 입으로 하는 일반적인 활동들에 대하여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양념이나 뜨거운 음식에 대하여 과민 또는 과소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회피의 방법은 부드러운 음식을 회피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거친 음식을 싫어하는 경우도 있으며, 특정 감각을 찾는 행동으로 입안에 물건을 넣어 씹거나 빠는 행동을 하는 등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그 정도도 다양하다. 영아기 부터 먹는 것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가질 수 있다.

중력 불안은 머리 위치 또는 머리 움직임의 변화에 대하여 부적절한 공포를 나타내는 반응이다. 중력불안을 가진 경우는 바닥에서 발이 떨어질 때 또는 머리가 뒤쪽으로 또는 아래로 될 때 공포를 느낀다. 그러므로 자전거를 타거나, 계단을 내려오거나, 놀이도구에 올라가는 것과 같은 특정 움직임을 경험할 때 공포를 느낄 것이다.

자세 불안은 중력불안과 유사한 것으로 자세 조절의 어려움 때문에 특정 움직임을 두려워하고 회피하는 것이다. 편안하지 않거나 다양한 지면 위를 이동할 때 또는 균형을 잃을 것에 대하여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

고유수용성감각 방어는 압박 또는 견인에 의해 관절에 주어지는 자극에 저항하는 것이다. 서있거나 물건을 밀거나 제자리 뛰기 등과 같이 관절에 무게가 가해지는 것을 피하는 아이들도 있다. 고유수용성감각 방어는 드물고 찾기 어렵지만 가지고 있다면 다른 유형 보다 많은 문제가 된다.

청각 방어는 특정 소리에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청소기 소리, 엔진, 화재경보 등 환경에서 발생되는 소리들을 받아들이는데 문제가 있다. 치료방법으로 소리를 들려주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는 기계소리, 글씨 쓰는 소리 등을 계속 듣게 됨으로써 집중을 할 수 없게 된다.

시각 방어는 빛과 시각적 산만에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외출 시는 빛을 차단하기 위하여 선글라스 또는 모자를 착용하며, 시각적 산만, 눈 맞추기를 피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시각체계는 복잡한 것을 볼 때 보아야 하는 것을 보는 것과 주변에 있는 것을 보는 2가지 체계가 있으나, 시각 방어를 가진 경우는 마주보고 이야기하면서도 눈은 옆을 보고 있는데 이것은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주변만을 보게 된다. 그 밖에 후각, 미각, 온도감각, 진동감각 등을 포함하는 감각 방어가 있다.

감각통합 문제 중 실행장애는 아동이 감각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발생하게 되는데, 한 자극 내에서의 차이점이나 자극과 다른 자극간의 차이를 구별해 내기가 어렵다. 중추신경계가 감각정보를 바르게 처리하지 못해서 목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여 일상생활 수행이 어렵게 된다. 이러한 구별의 어려움으로 인해 움직임에 문제를 나타내는 것을 실행장애라고 하며, 익숙하지 않은 일련의 행동을 개념화하거나 계획하고 조직화하여 실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실행장애는 크게 감각의 구별에 문제를 가지는 감각구별장애(SDD)와 감각에 기초한 운동장애에 문제가 있는 운동으로 나누어지는데 대표적인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운동 과제를 주거나 움직임이 요구되는 환경에 있을 때 움직이거나 쉬는 동안 몸을 안정화 하는 것이 어렵고 부적절한 근 긴장도, 부적절한 움직임의 조절, 부적절한 근육의 수축 등의 특징이 나타난다. 예로 실행장애를 가진 경우 공을 사용한 활동에 미숙하며, 순서화 되어 타이밍이 필요한 활동 또한 어렵다. 또한 소운동 기술뿐만 아니라 구강 운동 활동에서도 문제를 보인다. 실행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 비활동적인 것 예로 TV시청, 비디오게임, 독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위와 같이 감각통합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최근 소아정신과를 내원하는 많은 아동들이 감각통합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장애를 가진 아동들뿐만 아니라 정상 아동들도 감각통합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감각통합 능력은 7세경에 완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평생을 살아가는 발달의 기반이 마련하게 된다. 적절한 감각통합 능력은 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인식하고 자녀의 올바른 발달 단계를 돕도록 해야 한다. 만약에 감각조절장애 및 실행장애를 보이는 아동의 경우 의사 및 작업치료사 등 전문가들에게 전문적인 검사 및 치료를 받아보도록 권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 자녀들의 건강한 발달은 부모 및 어른들의 관찰과 사랑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글_양영애 교수 (인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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