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랑은 삼각형이다 - 내 사랑은 어떤 사랑일까? 2

박종국교육이야기/좋은훈육부모

by 박종국_다원장르작가 2010. 7. 12. 11:04

본문

사랑은 삼각형이다 - 내 사랑은 어떤 사랑일까? 2 407
관리자(good) 2010/06/11 18:10 143589


검사를 통해 여러분은 자신의 사랑의 삼각형을 그려보았나요? 친밀감과 열정, 결정과 헌신이라는 각각의 사랑의 요소가 꼭지점이 되는 삼각형은 어떤 모양입니까? 그리고 다른 친구들과 삼각형의 크기도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여러분의 삼각형과 스턴버그 박사가 제시한 사랑의 유형을 관련지어 보면 좀 더 자세히 사랑의 특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스턴버그 박사가 제시한 여덟 가지 사랑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랑이 아닌 것
- 친밀감, 열정, 결정과 헌신 등의 요소가 모두 결여된 상태로서 사랑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정이나 동료애와 같은 애정을 형성하면서 맺는 대인관계의 특성이 포함됩니다.

2. 좋아함
- 친밀감만 강한 유형으로 친구처럼 가까운 감정을 느끼지만 열정을 일으킨다든가 일생을 함께 보내야겠다는 생각을 불러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친밀감을 느끼는 대상과 멀리 떨어져 있거나 많이 아플 때 그 사람 생각에 휩싸이게 된다면 여러분은 상대를 좋아한다고 볼 수 있으며, 바로 그 점에서 우정과 구분됩니다.

3. 도취성 사랑
- 열정의 요소만 있는 사랑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의 고동소리가 커지는 것과 같은 정신생리적 변화가 눈에 띄게 나타나지만 순식간에 나타났다가 사라지기 쉬운 유형입니다.

4. 공허한 사랑
 - 결정과 헌신의 요소가 있는 사랑으로 장기적으로 이어진 관계 속에서 처음에 서로가 상대에게 느꼈던 감정이나 육체적 매력이 상당히 감소하거나 없어진 상태에서 나타나기 쉽습니다.

5. 낭만적 사랑
- 친밀감과 열정이 결합된 유형으로 육체적 매력이 불러일으킨 열정이 가미된 좋아함입니다. 마치 이몽룡과 춘향처럼 서로에게 육체적으로 빠지게 되고 감정적으로 하나가 되는 유형입니다.

6. 우애적 사랑
- 친밀감과 헌신이 결합된 유형으로 육체적 매력과 같은 열정이 식어버린 결혼에서 흔히 나타나는 친절함이나 장기적인 우정이 이에 해당합니다.

7. 얼빠진 사랑
- 열정과 헌신이 결합된 유형으로 친밀감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이 유형이 사랑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안정적인 친밀감이 없는 상태에서 열정만을 가지고 서로에게 사랑을 헌신한다는 측면에서 얼빠졌다고 표현됩니다. 만난지 일주일만에 결혼했다가 금방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 부부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8. 성숙한 사랑
- 친밀감, 열정 그리고 헌신이 똑같이 결합된 유형으로 대개의 사람들이 낭만적 사랑에서 추구하는 사랑입니다.

누구나 멋진 사랑을 꿈꿉니다. 그러나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하는 한 광고 문구처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리고 상황의 특성에 따라 사랑은 끊임없이 변합니다. 영화나 드라마, 동화책과는 달리 현실 속에서의 사랑은 서로 다르게 느끼는 서로의 감정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열정이 영원히 지속되기를 기대하고, 친밀감이 변하지 않고 남아 있기를 바라기만 할 뿐 관계를 유지하고 보수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그 관계는 실망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사랑의 세 가지 요소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는 성숙한 사랑을 기대하면서 친밀한 의사소통과 지원, 상대에 대한 이해와 인정, 인내와 수용, 그리고 유연성과 변화 가능성을 활용하여 스스로의 모습을 상대가 원하는 식으로 변화시키는 노력을 할 때 우리는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사랑에 대한 한 구절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사랑은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정신적인 성장을 위해 자신의 자아를 확대하려는 의지이다. 사랑은 하는 것이다. 사랑은 의지의 행위, 즉 의지이면서 행위다. 의지에는 선택이 따른다. 우리가 반드시 사랑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사랑하기로 선택한다’
(벨 훅스, ‘사랑의 모든 것’ 중에서).

 

 

 

관련글 더보기